구글, AI 챗봇 '바드(Bard)' 오픈...한국어도 지원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3-05-11 0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

구글이 인공지능(AI) 챗봇 ‘바드(Bard)’를 전 세계 180개국에 오픈했다.
 
10일(현지시간)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쇼어라인 엠피씨어터에서 열린 ‘구글 연례 개발자 회의(I/O)’에서 “오늘부터 바드 이용을 위한 대기자 명단 운영을 종료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출시됐던 바드는 한 달 반 만에 전면 오픈했다. 이로써 지난해 출시된 오픈AI의 챗GPT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됐다.
 
바드에는 구글의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팜2(PaLM)가 탑재됐다. 지난해 4월 선보인 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팜2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한다. 이를 토대로 영문으로만 지원됐던 바드는 이날부터 한국어와 일본어 지원도 시작했다. 구글은 조만간 40개 언어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바드의 질문과 답변에는 시각적인 요소도 추가됐다. 질문에 이미지를 답으로 제시하고, 이미지에 대한 질문도 답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시각 분석을 사용해 관련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글 렌즈(Google Lens)가 결합됐으며,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다크모드를 비롯해 소스 출처 표기 기능도 추가됐다.
 
'포토샵'으로 잘 알려진 어도비와도 손을 잡았다. 구글의 그림 생성 기능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다만 피차이 CEO는 “현재 사용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들은 아직 한계가 있는 초기 기술이다. 구글은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며 품질을 중시하고 엄격한 기준을 유지하며 AI 원칙을 준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글은 바드를 결합한 새로운 검색 엔진은 이날부터 일부 이용자들의 등록을 받고 몇 주 내에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