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넷플릭스에 IP 뺏길라…"韓 콘텐츠 업계, 협상력 키워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3-05-09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성민 방통대 교수 "국내 업체 '제작 하청공장' 전락 우려"

김윤덕 의원 등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넷플릭스 한국투자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현장[사진=토론회 현장]

"국내 콘텐츠 업계는 자체 제작한 영화·드라마 등 킬러 지식재산(IP)에 대해 주인 의식을 갖고 넷플릭스 등 대규모 기업을 상대로 협상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야 단순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 더 나아가 글로벌 IP 플레이어로서 역할할 수 있습니다."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9일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등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콘텐츠 업계 공룡으로 부상한 넷플릭스는 앞으로 4년 간 한국에 3조 3000억원 규모 투자금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더 다양한 국내 IP가 전 세계 시장으로 유통되는 기회로 인식된 동시에 국내 유수 IP 탈취에 대한 우려를 낳기도 했다. 국내 제작사가 넷플릭스에 종속돼 IP 관련 수익화 기회를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IP를 확보해야 사업 부가가치가 높아지는데, 정작 국내 업계는 그렇지 못하다"면서 "국내 콘텐츠 업체들이 영화·드라마 제작 단계만 맡아 일종의 '하청공장'으로 전락할까 우려된다"고 했다.

글로벌 미디어 시장 상황을 고려한 국내 통합 제작 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글로벌 산업 관점에서 미디어·콘텐츠 관련 국내 정책을 모색하고 관련 제도가 재검토돼야 한다"고 짚었다. 또한 "콘텐츠 IP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OTT 협력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 관계자들도 이에 공감했다.

허승 왓챠 대외협력팀 이사는 "한국의 미디어 콘텐츠 산업이 지속 가능하려면 단일 투자만으로는 불가능하다.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설계됐던 콘텐츠 산업 정책의 틀 자체를 바꾸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팀 리더는 "넷플릭스 등 사업자가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보고 국내 인재 양성 등을 통해 업계 자생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짚었다. 콘텐츠 제작 인력 등 재원 확보 부문에서 정책적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도 "앞으로 넷플릭스형 콘텐츠가 많이 제작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러 IP들이 분산 제공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넷플릭스 투자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확인해야 한다. 정부에서도 이를 종합 검토해 정책 개선 방향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정부 지원 방향도 언급됐다. 백승혁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미래정책팀장은 "올해 7900억원 규모 정책 금융이 마련되면서 그간 콘텐츠 산업이 겪은 아픈 부분을 메꿔주지 않을까 한다"면서 "과거 해왔던 제작 지원 사업 형태가 아니라 기업 협상력을 키우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로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