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개성공단 10곳 무단 가동 포착...인원 계속 늘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5-09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일부 "장관 성명 외 책임 조치 검토 중"

경기도 파주시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9일 북한 개성공단 내 10여 곳의 공장이 무단으로 가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 개성공단 무단가동과 관련 정부가 추가 정황을 파악한 게 있냐'는 질문에 "위성사진을 포함 여러가지 정황을 고려해 10여 곳의 공장이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인원은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며 개성공단 관련 장관 명의 성명 발표 외 책임을 묻는 조치를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11일 "북한이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들의 설비를 무단 사용해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규탄한 바 있다.
 
그러나 북한 측은 정부의 이 같은 성명 조치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공장 가동을 지속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의소리(VOA)방송은 이날 보도에서 지난달 20일자 '에어버스' 인공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개성공단 내 21곳의 건물과 공터에서 버스와 인파, 자재 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매체는 이번처럼 21곳이나 되는 곳에서 동시에 움직임이 포착된 것은 지난 2016년 이후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