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청년활력수당 내달 2일부터 지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4-26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종 대상자 2000명 확정…월 50만원씩 6개월간 지원

[사진=전라북도]

전북도는 ‘청년 함성(함께성공) 패키지 사업’의 2탄인 ‘전북형 청년활력수당 지원사업’의 대상자 선정을 마치고 다음 달 2일부터 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올해 첫 시행하는 ‘전북형 청년활력수당’은 민선8기 청년공약 중 하나로, 취업난으로 구직이 힘든 청년의 안정적 취업 활동과 사회진입을 응원하기 위해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구직수당을 지급하는 제도다.

지난 2월 전북에 거주하는 만 18세부터 39세의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신청자를 모집한 결과, 모집 인원 대비 147%인 2936명이 접수해 청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도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3개 항목(중위소득, 미취업기간, 거주기간)에 대한 정량평가 및 유사사업(국민취업지원제도, 실업급여 등) 중복참여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대상자 2000명을 확정했다.

선발 대상자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청년이 83.9%로 가장 많았고, 미취업기간 2년 미만인 청년이 59.4%로 나타나는 등 초기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당은 체크카드 연계 포인트 방식으로 매월 초 지급되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원 수강료부터 교재 구입비, 면접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할 수 있다. 

최종 선발자는 26일부터 온라인 사전교육에 참여해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활동보고서 작성 등을 안내받으면, 5월부터 10월까지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는다.

또한 취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4월말부터 7월말까지 진로탐색, 면접 전략 등 구직역량 강화 교육을 받게 되며, 취·창업하고 3개월 근속시에는 취·창업 성공금 50만원도 지원받는다.
 
인권역사현장 선정에 도민 의견 반영

전북도청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북도는 인권역사현장 선정을 위해 도 누리집을 통해 5월 5일까지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도와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용역 수행기관)은 인권역사현장 발굴․조사 및 활용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지난달 3월 2일 착수했고, 인권역사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발굴 및 인권지도 제작을 위한 연구과제를 진행 중이다.

이번 도민 의견 수렴 내용은 △개화기 및 일제강점기 종교자유인권, 외세저항, 동학농민혁명 등 △전쟁과 집단 희생 △민주화운동(민주노조, 농민운동 포함) △소수자 인권(여성, 아동, 장애인, 이주외국인, 노인) △기타 등의 5개 항목 내용으로 구성됐다.

인권역사현장 선정 의견 수렴은 전북 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의견을 제출한 도민 50명에게는 추첨을 거쳐 모바일 상품권도 지급할 예정이다.

도는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인권역사현장 50곳 정도를 선정해 인권지도 제작 및 현장탐방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