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누리는 문화] '따뜻한 관심과 공감의 힘'...다같이 만드는 '문화누리카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3-28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동 약자 위한 서비스·낙인 효과 개선 등 세심한 의견 돋보여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1층 씨어터 카페에서 열린 2023 ‘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사업 업무보고’ [사진=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중에 60대 이상이 약 50%, 장애인이 20~30%가 됩니다. 문화시설까지 이동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을 거절 당하는 경험을 하면, 다음 번에 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누리집(홈페이지) 검색 기능과 설명을 강화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음과 마음과 마음이 모였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1층 씨어터 카페에서 연 2023 ‘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사업 업무보고’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문화누리카드 지원 사업은 6세 이상(20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의 문화예술·여행·체육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 급여의 경우 수급자로 선정된 초·중·고 학생 외에 나머지 가구원도 통합문화이용권을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다. 2022년 대비 4만명이 증가한 267만명에게 연간 11만원을 지원한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의 가치와 힘을 생각하게 했다. 업무보고에 참석한 정보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음악을 통한 발달장애 치유, 노인의 치매 예방, 관계 맺기 등의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에도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문화는 나눌수록 커진다. 정 부연구위원은 “저소득층 낙인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중산층에게 소득에 따른 자부담을 하게 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게 할 수도 있다. 전체 파이를 키우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짚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에 맞는 접근 방식도 필요하다. 이윤주 전북문화관광재단 교육문화팀장은 “지방에서는 무료로 진행하는 공연이 많이 있기 때문에,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라며 “여행에 대한 수요를 고려해 ‘여행 투어 패키지’ 등 다양한 방안을 고심 중이다”라고 말했다.

정병국 위원장은 “문화누리카드 예산은 2006년 26억원에서 시작해 올해 2900억원대로 100배가 늘어났다. 수혜자는 약 270만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국민이 소외 없이 문화를 향유하고 있는가에 대해선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라며 현장 의견을 반영한 촘촘한 정책을 세우겠다“고 전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3일까지 대국민 현장 업무 보고를 추진했다. 업무보고는 예술위의 지원 사업 및 운영시설별로 △신나는예술여행, △예술인력, △시각예술·미술관 운영, △연극·무용, △청년예술가, △예술극장 운영, △문학, △다원·융합예술, △국제교류, △문화예술후원, △음악·전통예술, △뮤지컬, △아르코예술기록원 운영, △통합문화이용권 등 주제를 구분해 진행됐다. 대국민 현장 업무 보고는 원활한 소통의 장으로 관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었다.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1층 씨어터 카페에서 열린 2023 ‘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사업 업무보고’에서 정병국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문화예술위원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