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일, 반도체·배터리·모빌리티 협력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성은 기자
입력 2023-03-28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최근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반도체, 배터리, 모빌리티 등 3대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간 경제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8일 전경련이 산업연구원에 의뢰한 '신사업 분야 한일 협력 증진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한일 협력이 유망한 신산업 분야로 △차세대 반도체 △전기차·배터리 △모빌리티 등이 제시됐다.

보고서는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기술적 측면에서 물리적 한계에 도달했고 미국의 자국 주도 공급망 재편으로 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졌다고 봤다. 이에 양국 간 경쟁우위를 활용한 원천기술 공동개발, 한국 반도체 기업의 일본 내 연구·개발(R&D) 시설 투자, 한국 반도체 클러스터 내 일본 첨단기업 유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기차로의 전환이 급격히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부품인 배터리 분야에서 한일 간 기술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소재 부문 경쟁력을 갖춘 일본과의 협력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이유에서다.

자율주행, 고정밀 지도, 양자컴퓨터 기술 등이 필요한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양국의 기술 협력을 통해 다양한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됐다.

무엇보다 한일 협력이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서 정부 간 공식 대화 채널 복원, 한일 공동연구 성과 공유 및 활용 제고, 신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공동 콘트롤타워 운영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치적 리스크가 양국의 경제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신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2019년 한일 관계가 경색되면서 상호발전 관계가 상당 부분 축소된 상태"라며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면 신산업 분야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전경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