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SJ-600 연구 논문, BRIC '한빛사' 게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3-03-21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라젠은 이남희 박사와 오근희 박사, 이동섭 서울대 교수의 'SJ-600(항암바이러스 후보물질)' 연구 논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BRIC은 세계적으로 권위가 인정되는 생명과학 관련 SCI 등재 학술지 중 피인용지수(IF)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투고한 한국인 과학자들과 그 논문을 소개한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은 제1저자인 이남희 박사와 교신저자인 오근희 박사, 이동섭 교수 등이 참여한 전임상 연구로, 앞서 미국면역항암학회(SITC) 공식 학술지인 '암 면역요법 저널(JITC, 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 게재된 바 있다.

논문에 따르면 SJ-600은 정맥 투여를 통해 고형암뿐 아니라 전이암에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종양에 직접 투여하는 방식인 기존 항암 바이러스보다 적은 양을 투여해도 동일 효과를 보인다.

실제 SJ-600시리즈 중 하나인 SJ-607은 해당 실험에서 대조 항암바이러스보다 5분의 1 이하의 적은 양으로도 동일한 항암 효과를 나타냈다.

CD55 단백질이 SJ-607 항암 바이러스의 외피막에 선택적으로 발현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항암바이러스의 혈청 내 안정성도 500% 이상 개선됐다.

연구진은 "SJ-600을 투여했을 때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는 형성됐지만, 바이러스가 암세포를 감염시키고 사멸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중화항체에 대한 내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중화항체로 인한 항암바이러스의 효능 감소가 없다는 의미로, 반복 투여가 가능해 항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