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800m 상공 '전술핵 폭발 모의실험'…軍 "북핵 실전배치 임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20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거리미사일 화염 'V형' 솟구쳐

  • 사일로·수직발사대 발사 추정돼

북한은 지난 18∼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참관한 가운데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남측 주요 대상에 대한 핵 타격을 가정한 전술탄도미사일(KN-23·북한판 이스칸데르) 상공폭발 실험을 강행하는 도발에 나섰다.
 
이와 관련해 미사일에 탑재되는 핵탄두를 실전에 즉각 사용할 수 있는지 기술을 시연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군 당국은 북한의 핵 능력이 실전배치에 임박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평가했다.
 
2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18~19일 전술핵 공격임무 수행 절차와 공정을 숙달하기 위한 종합전술훈련을 했다.
 
특히 북한은 전날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된 전술탄도미사일을 800㎞ 사거리에 설정한 동해 목표상공 800m에서 공중폭발시켜 핵탄두부의 핵폭발조종장치와 기폭장치의 동작을 검증했다고 주장했다.
 
발사된 미사일에는 핵탄두가 아닌 이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가 탑재됐다.
 
전술핵무기의 폭발 고도는 공격 목적과 표적에 따라 수백m에서 높게는 수십㎞까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북한이 주장한 폭발 높이 800m에서 위력 5~7㏏급 전술핵무기를 터트리면 지상 표적에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행거리가 800㎞에 이르는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에 핵탄두를 탑재한다면 남한 전역과 일본 일부가 핵타격 범위에 들어간다.
 
북한이 지난 19일 발사한 전술탄도미사일(SRBM·KN-23)의 화염이 ‘V(브이)자’ 형태로 나타나 발사 플랫폼에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간 북한은 KN-23을 이동식발사차량(TEL)이나 열차에 실은 TEL에서 발사했는데 이때 화염은 바닥에서 옆으로 퍼지는 형태였다.
 
발사 때 화염과 연기가 V자 형태로 솟구치는 것은 지하에 만들어진 원통형 시설(사일로)이나 엔진을 시험하는 수직발사대 등에서 나타나는 모양이다.
 
통신은 “핵전투부에 조립되는 핵폭발 조종장치들과 기폭장치들의 동작 믿음성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고 주장했다.
 
남측 전역을 겨냥해 미사일에 대한 핵탄두를 실전에 즉각 사용할 수 있는지 그 기술을 시연한 셈이다.
 
이에 대해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북핵 능력에 대해 “사실상 실전배치에 임박한 정도의 수준은 와 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북한이) 이번에 실험한 것은 (북한판) 이스칸데르형(KN-23)이고, 아마 최대 사거리로 해서 한 800㎞ 내외로 이렇게 발사실험을 한 것 같다”며 “그것은 대한민국을 향한 핵 위협”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신 차관은 김 위원장의 ‘핵공격태세 완비’ 언급에 대해서는 “과장이 약간 섞여 있다고 본다”고 했다.

신 차관은 “우리가 3축 체계를 강화하면서 억지력을 갖추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한·미동맹을 강화하면서 미국의 확장억제에 기반해 북한의 핵미사일 억제능력을 갖춰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매체를 동원해 지난 18∼19일 ‘전술핵운용부대들의 핵반격 가상 종합전술훈련’을 시행했고, 19일에는 전술탄도미사일을 발사해 기폭장치 등을 검증했다고 주장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둘째 딸 주애를 데리고 훈련을 참관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핵공격태세를 완비할 때 전쟁억제의 중대한 전략적 사명을 다할 수 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