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MZ세대 요구 읽어야 시장 선도…선택 아닌 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17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년 함께 기업 프로젝트' 첫 일정…올해 5차례 현장 방문 계획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경기도 성남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열린 청년 함께 기업(氣-UP) 현장 방문 행사 청년 도약 멤버십 가입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MZ세대의 다양한 요구를 신속하게 읽어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며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청년 고용 기업을 격려 방문해 현장 목소리를 듣는 ‘청년 함께 기업(氣-Up) 프로젝트’의 첫 번째 일정으로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카카오 판교오피스를 찾아 이같이 말했다.
 
청년 함께 기업 프로젝트는 민간이 선도하는 청년친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계획됐다.
 
청년에게 일자리, 일 경험 기회를 부여하거나 많은 청년들을 고용한 기업들을 찾아가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청년 응원 프로젝트다.
 
한 총리는 이날 청년을 대상으로 직무훈련 및 일 경험 등을 제공하는 ‘청년친화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사업’ 참여 기업들에게 청년도약 멤버십을 수여했다.
 
또 지난해 우수사례, 올해 대표 프로그램의 운영계획, 청년들과 기업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총리는 “청년 기를 살리고 청년을 지원하는 기업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며 “오늘 행사를 시작으로 청년과 함께하는 기업을 언제 어디든 찾아가 응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청년 일자리에 대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 기업의 청년 친화 활동을 격려하고 동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들의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한 총리는 “최근 인구 문제로 노동시장에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드는 것도 큰 문제지만, 청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가 부족해서 생기는 미스매치(불일치)도 큰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어 한 총리는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위스 사례를 들면서 청년들에게 일 경험 제공을 늘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스위스 등을 보면 학교에 있으면서 기업과 연계해 주 2회쯤은 일을 하더라”며 “2∼3년에 걸쳐 경험하면 청년이 기업을 알고, 기업이 청년을 알게 돼 취업되는 비중이 70% 정도”라고 소개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날 행사를 시작으로 한 총리는 제조업 분야를 비롯해 기업탐방, 인턴십, 벤처창업 지원 등을 제공하는 현장을 연간 지속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