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소방시설 시공 품질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3-08 12:00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 2022년 한해 총 6,986명 교육 … 응답자 97.3% 교육내용에 만족

[사진= 소방청]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소방기술자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에 2022년 한 해 동안 총 6,986명이 참여해 교육을 수료했다고 밝혔다.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은 2021년 4월 20일 '소방시설공사업법' 개정으로 교육 근거가 마련되었고, 1년이 경과한 지난해 4월 21일부터 시행되었다. 소방청은 한국소방시설협회를 교육업무 수탁기관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소방시설업(설계·시공․감리)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고자 하는 소방기술자들이 법 시행 이전에는 일정한 자격이나 학력, 경력만 갖추면 소방기술인정 자격수첩과 소방기술자 경력수첩을 발급받았으나, 이제는 해당 교육을 수료해야만 소방기술자 인정·경력 수첩을 발급 받을 수 있다.

교육은 한국소방시설협회에서 인천 등 4개 권역 6개소에 교육장을 마련하고 크게 △양성교육, △인정(승급)교육, △설계․감리 전문교육 3가지로 구분해 실시한다. 교육방법에 따라 양성교육과 인정(승급)교육은 온라인과 집체 혼합과정으로, 설계·감리 전문교육은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한다.

과정별 수료자 현황을 보면 양성교육 35회 918명, 인정(승급)교육 149회 4,331명, 설계·감리 전문교육 연중 1,737명이었다. 교육생 설문 응답자의 97.3%가 교육에 만족한다고 답하여 긍정적 교육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은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닌 소방시설 공사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습교육으로, 교육생들은 협회에서 자체 개발한 경보·피난구조설비와 소화설비 실습 기자재를 직접 설치해보는 등 현장을 간접 체험하고 쉽게 접할 수 없는 소방시설 제도(캐드(CAD)) 수업 등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소방기술자가 보유한 기술 등급과 현장에서의 기술 능력 차이를 줄이고 소방시설 시공에 대한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총 8,648명(양성교육 1,423명, 인정(승급)교육 5,585명, 설계․감리 전문교육 1,640명)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김승룡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2023년 교육에는 제연설비 실습기자재 개발, 설계 및 감리 전문교육 심화과정 개발 등 소방기술자 기술력 향상과 전문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러한 품질개선이 소방시설 부실시공을 막고, 국민안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1회  보훈신춘문예 공모전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