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지표의 경고] 산업·물가·고용 모두 '빨간불'…"위기징후 짙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3-03-08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상저하고' 낙관 전망…"하반기 갈수록 회복"

  • 시장선 최악 상황땐 내년 상반기까지 경기 불황 경고

1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에서 수출입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한국 경제를 지탱해온 수출이 5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했다. 반면 수입은 늘어나 무역적자 행진이 1년째 이어졌다. [사진=연합뉴스]


산업·물가·고용 등 한국 경제의 3대 선행지표가 내는 경고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부의 '상저하고' 공언에도 불구하고 자칫 내년 상반기까지 불황이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7일 통계청 등에 따르면 1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8.5로 전월보다 0.3포인트 내려가 7개월 연속 하락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향후 3~6개월간의 경기전망을 예측하는 지수다. 통계청은 6개월 이상 변동치가 하락하면 경기 둔화 신호가 짙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지수가 전월과 비교해 떨어져도 100 이상이면 경기 확장 국면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난해 3월 100선이 무너진 후 재반등을 못하고 있다. 100 미만은 경기 하강 국면을 뜻한다.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개월 만에 4%대로 둔화했지만, 소비자물가에 한 달가량 선행하는 생산자물가가 불안하다. 지난 1월 생산자물가 상승률은 전월 대비 0.4%로 지난해 10월 이후 3개월 만에 상승 반전했다.

생산자물가는 인플레이션 압력 수준을 나타내는 선행지표라 당장 3~4월 소비자물가 하락을 장담하기 어렵다. 여기에 안정세를 보이던 원·달러 환율도 최근 1300원대를 웃돌면서 수입물가를 밀어 올릴 우려가 있다.  

지난해 견조했던 고용지표도 올 들어 불안함을 노출하고 있다. 특히 고용지표의 핵심이자 한국 경제 버팀목인 제조업 취업이 흔들리는 양상이다.

지난 1월 제조업 취업자는 전년 동월 대비 3만5000명 줄어 15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수출 부진이 심각한데다 60세 미만 일자리가 큰 폭으로 줄어든 영향이다. 

수출 부진 여파가 2~3개월 시차를 두고 고용 시장에 반영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조업 취업자 감소세는 당분간 이어질 공산이 크다. 

경제 선행지표는 악화일로인데 정부는 여전히 3분기 이후 경기가 반등할 것이란 낙관론만 되뇐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상반기는 어려운 시기가 되겠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반도체 업황 개선 등으로 우리 경제가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반기 경기 반등을 이끌 재료는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와 미국의 통화정책 완화 정도다. 외부 변수라 우리 정부의 입김이 미칠 영역이 아니다. 

글로벌 경제가 정부 그림대로 흘러가지 않으면 올 하반기는 물론 내년 상반기까지 경기 하강 국면이 이어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현재 한국 경제는 긍정적 시나리오(연착륙)와 비관적 시나리오(경착륙)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대내외 경제 여건이 부정적 기조를 지속할 경우 경착륙 이후 침체가 장기화하는 경로로 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