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00억대 횡령·배임' 혐의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구속영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3-06 1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현범 한국타이어 회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계열사 부당지원과 횡령 의혹으로 수사 중인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6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배임과 공정거래법위반 혐의로 조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조 회장이 현대자동차의 협력사인 리한의 박지훈 대표에게 MKT 자금 130억원가량을 부당하게 빌려줬다고 본다. 조 회장은 회사자금 수십억원을 개인 집수리와 외제차 구입 등에 사용한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 1월 조 회장의 자택과 한국타이어 본사, 계열사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조 회장의 횡령·배임액이 최대 2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한국타이어가 지난 2014∼2017년 계열사 MKT(한국프리시전웍스)의 타이어 몰드를 다른 제조사보다 비싼 가격에 사는 방식으로 부당 지원에 관여한 혐의(공정거래법 위반)도 받는다.
 
검찰은 MKT에 대한 부당지원을 통해 조 회장 등 총수 일가에 관련 자금이 흘러 들어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MKT는 한국타이어가 50.1%, 조 회장은 29.9%,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이 2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해 12월 조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지난달 26일엔 피의자 신분으로 관련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