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英 왕립 아시아학회, 청주 기록유산 발굴·보존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3-03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청주시와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가 3일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협약식을 가졌다.왼쪽부터 스티븐 쉴즈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 회장, 이범석 청주시장. [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와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가 청주 기록유산 발굴·보존 및 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힘을 모은다.
 
이범석 청주시장과 스티븐 쉴즈(Steven L. Shields)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 회장은 3일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시와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는 청주 기록유산 발굴·수집 및 보존하고 기록문화 콘텐츠 확장 및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기로 약속했다.
 
이 시장과 스티븐 쉴즈 회장은 지난해 스티븐 쉴즈 회장이 기증한 사진을 관람하며 옛 청주에 대한 추억을 나누기도 했다.
 
스티븐 쉴즈 회장은 “50년 전 시작된 청주와의 인연이 청주 기록유산 발굴이라는 소중한 결실로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며 “해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통해 청주를 널리 알리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범석 시장은 “우리 청주시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셔서 무척 감사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숨은 청주 기록유산을 더 깊이 있게 발굴·수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는 지난 1900년 서양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세계 최초 한국학 연구기관으로, 정기적인 강의 프로그램과 문화답사 등 각종 학술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역사·사회·문화 등에 대한 연구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해마다 저널 ‘Transactions’을 발행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에 관한 전문 연구를 최초로 시도한 영국 왕립 아시아학회 한국지부의 학회지로, 서구 학자들에게 한국학 연구를 위한 1차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스티븐 쉴즈 회장(67)은 지난 1970년대 청주에서 선교사로 활동한 인연으로 청주에 대한 수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근래에도 틈나는 대로 청주를 찾아 곳곳을 탐방하고 작성한 글을 학회지에 기고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청주기록원이 진행한 대국민 기록물 수집 공모에 1970년대 청주 모습을 담은 사진 60장을 기증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