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尹대통령 3·1절 기념사, 일본 총리가 말하는 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기자
입력 2023-03-02 0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단결할 때...2차 체포동의안 와도 같은 결과 안 나올 것"

박지원 전 국정원장[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제 104주년 3·1절 기념사를 두고 "일본 총리가 얘기하는 줄 알았다"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떻게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과거는 하나도 묻지 않고 (일본과) 협력 파트너로 가자고 했다"며 "검사 출신이라 그런지 모르지만, 제국주의는 폭력이다. 윤 대통령이 과거사 인식에 둔감한 것 같다"고 일갈했다.

그는 "윤 대통령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했는데, 그때 당시도 일본의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 피해자에 대한 보상 얘기는 있었다"면서 "지금도 피해자들은 이같은 요구를 하는데 대통령이 어떻게 역사관을 버리고 이런 말씀을 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3·1절 기념사는 일본에 역사정 정리를 요구하는 동시에 미래 지향적 행보를 중시하고 8·15 경축사의 경우 대북 문제에 획기적 제안을 해왔다"며 "윤 대통령의 이번 기념사가 1340자로 파격적으로 짧은 것도 이해할 수 없는데, 이를 일본 산케이신문 등이 대서특필해 환영하고 있다"고 비꼬았다.

박 전 원장은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지난 1월 '제삼자 대위변제' 방안을 공식화한 것에 대해서도 "일본 기업은 없이 우리 기업의 돈으로 대위변제를 한다"며 "강제징용자나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돈으로만 보상하려고 하는 게 얼마나 자존심이 꺠지고 굴욕스러운 일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거취를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하자는 제안이 나온 것에 대해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며 "당이 그렇게 분열적으로 가면 위험해진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 강성 지지자인 '개딸(개혁의 딸)'도 비판했다. 그는 "이 대표가 (비명계 색출을)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다"며 "지금은 다시 한번 당이 단결해 투쟁할 때"라고 자중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추가로 송부될 경우 투표 결과에 대해선 "(이탈표가 예상보다 많이 나온) 지난 표결 같은 결과는 안 나올 것"이라며 "민주당의 의원들이 같은 실수를 두번 범한다면 자기 자신의 운명까지 어려워진다"고 거듭 당의 단결을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