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유족입니다" 19만 유튜버의 고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2-27 0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온도니쌤 유튜브 영상 갈무리]

구독자 19만명을 보유한 운동 유튜버 온도니쌤은 지난 25일 자신이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해자의 유가족이라고 밝혔다.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은 2017년 10월 경기도 용인시에서 재가한 어머니 일가족 3명을 살해한 뒤 돈을 빼내 해외로 달아난 아들 사건이다.

온도니쌤은 이날 본인 유튜브 채널 '운동순서오타쿠 온도니쌤'에 '유튜브를 시작한 진짜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온도니쌤은 영상에서 "저는 용인 일가족 살인 사건 피해자의 유가족입니다"라고 말문을 연 뒤 과거 자신이 겪은 일들을 힘겹게 털어놓았다.

영상에 따르면 온도니쌤은 아버지의 재혼으로 새어머니와 6살 많은 새 오빠를 가족으로 맞이했다. 온도니쌤이 중학교 입학하던 해에는 아버지와 새엄마 사이에 이복동생이 태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온도니쌤은 "새 오빠가 아버지와 새엄마, 이복동생 3명을 모두 살해했다"며 "5시간도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새 오빠가) 3명을 모두 죽였다"고 말했다.

온도니쌤은 아버지의 생전 마지막 모습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눈물을 흘리며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어렵사리 입을 뗀 온도니쌤은 "제가 아버지를 마지막으로 본 건 차량 트렁크 속에서 흉기로 난도질당한 처참한 모습이었다"며 "이 장면이 계속 떠올라 지금까지도 힘들다"고 말했다.

온도니쌤은 새 오빠의 범행 동기가 질투심 때문일 것으로 추정했다. 늦둥이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진 새 오빠가 모든 사랑과 지원을 받았으나 동생이 생긴 뒤로 관심과 경제적 지원이 동생에게 쏠렸다는 주장이다.

또 온도니쌤은 "성인이고 가정을 이루고 있던 새 오빠는 본인 생계를 책임져야 했으나 새엄마에게 돈 달라는 말을 자주 했었다"며 "그런데도 본인에게 지원해주지 않고 막내 동생에게 지원해주니 그게 질투가 나 살해를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 오빠가 아버지를 죽인 이유에 대해선 "신고할까봐 같이 죽인 것 같다"고 부연했다.

온도니쌤은 "지금까지 가장 힘들고 아쉬운 건 아빠가 억울하고 잔인하게, 예고 없이 비극적으로 돌아가셨으나 온전히 슬퍼할 시간을 갖지 못했다는 점이다"라며 "아빠한테 너무 미안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내가 유튜브를 시작한 초반에는 '내가 유명해져서 국민청원을 해 다시 제대로 처벌받게 하면 아빠의 억울함이 조금은 해소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했던 게 사실이다"라고 했다.

하지만 온도니쌤은 "구독자들이 늘어나고 내게 도움을 받았다며 고마워하는 (구독자들의) 반응을 보면서 그런 의도가 점차 사라졌다"며 "힘들 때 옆에서 응원해주고 위로해주시면 우울증이라는 긴 터널에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빠져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병원 다니면서 약 먹고 잘 치유해서 금방 돌아오도록 하겠다"고 영상을 마쳤다.

한편 온도니쌤이 영상에서 언급한 새 오빠는 '김성관'이다. 김씨는 2018년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이후 항고하지 않으면서 형이 확정됐다. 또 공범인 아내 정모씨(당시 32세)는 살인방조 혐의가 인정돼 징역 8년이 선고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