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러, 패배해야 하지만 괴멸로 가선 안 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하은 기자
입력 2023-02-19 22: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전쟁에서 패배해야 한다면서도 완전히 괴멸되는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입장을 18일(현지시간)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 동맹국들의 군사적 지원은 점점 더 늘어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패배하기를, 우크라이나가 자신의 위치를 지킬 수 있기를 원하지만, 군사적으로 이러한 결론에 닿을 수 없다고 확신한다"며 "동원의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아 어느 쪽도 완전히 승리할 수는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나는 혹자처럼 러시아가 자국 영토까지 공격을 받아 완전히 패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사람들은 무엇보다 러시아를 박살 내기를 원하지만, 그것은 프랑스의 입장이 아니며 앞으로도 절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오늘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것은 러시아가 협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러시아 전선을 교란하는 군사적 공세"라며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러시아에 복수하는 아이디어는 배제해야 한다고 명백히 선을 그었다.
 
우선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는 우크라이나가 프랑스 등 서방의 지원으로 유리한 위치를 잡고 나면, 그다음에는 러시아와 협상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앞서 뮌헨안보회의가 개막한 지난 17일 마크롱 대통령은 연설을 하면서 "지금은 러시아와 대화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협상하는 날이 온다면 러시아 측에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대화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러시아 체제 안에서 블라디미르 푸틴을 제외한 다른 모든 선택지는 내게 더 나빠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