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협회 방북 신청...통일부 "北측 승인까지 시간 걸릴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2-13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측 초청기관 파악중"...尹정부 첫 이산가족 상봉 성사 주목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남북이산가족협회가 북한 측의 초청장을 받아 이산가족 관련 방북 신청을 접수했으며 관련해 신뢰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청 승인이 되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방북이 된다. 
 
남북이산가족협회는 민간 차원에서 이산가족 교류, 생사확인, 서신 교환 등을 목적으로 2012년도에 설립된 통일부 소관의 법인이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산가족 관련 방북 신청이 지난 10일에 접수됐다"며 "다만 초청장을 발급한 북한 측 기관은 현재까지 우리 부가 파악하고 있는 기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한 측 초청 기관의 성격과 신뢰성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통일부는 초청장을 발급한 북한 측 기관에 대해서는 "방북 신청 자체가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인 만큼 자세히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분들에게 초청 기관에 대한 문의를 해 볼 것이다"라며 "북 측 기관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하고도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방북 승인은 통일부가 주관하고 있다"며 "북 측 기관에 대해 파악이 되더라도 승인이 되기 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릴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통일부가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국회에 제출한 '최근 3년간 방북처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방북 신청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지원 목적으로 신청했던 2020년 1월 22일이 마지막이었다, 연락사무소 관련 방북을 제외하면 사회문화, 개발지원, 인도협력 등을 위한 방북 신청과 승인은 2019년 말 이후 3년 이상 이뤄지지 않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