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세청, KT&G 세무조사 착수⋯'6조 육박' 역대급 매출 경사에 '찬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면수·장하은 기자
입력 2023-02-14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전청 착수⋯서울청 특별세무조사 후 6년여만

[사진=KT&G]

국세청이 최근 국내 담배업계 1위 사업자인 KT&G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이날 사정기관 및 동종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주 초께부터 대전지방국세청 조사1국을 동원해 KT&G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세청의 KT&G에 대한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6년 실시된 심층(특별) 세무조사 이후 약 6년여 만이다.
 
국세청은 2016년 12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을 동원해 KT&G를 투입해 특별세무조사를 벌인 바 있다.
 
당시 KT&G에 대한 세무조사는 재고차익 탈세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계를 포함한 다수 담배회사가 재고차익을 이용해 세금을 탈루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재고차익은 2015년 초 담뱃세 인상이 시행되기 전에 출고된 담배의 매입 가격과 인상 후 판매 가격 간의 차이에서 발생한 수익을 의미한다.
 
논란이 확산하자 국세청은 필립모리스코리아와 BAT코리아, KT&G를 상대로 고강도 세무조사를 벌였다.
 
관련 업계는 KT&G의 이번 세무조사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KT&G가 해외법인 인수 초창기부터 이후까지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최근 수년간 금융권과 정치권으로부터 흘러나오면서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놓인 바 있기 때문이다.
 
KT&G 관계자는 세무조사와 관련해 "지난 2016년 세무조사 이후 국세청에서 법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기 세무조사(5년 주기)"라며 "회사는 성실히 조사에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G는 NGP(전자담배)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한 가운데, 영업이익은 되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일 발표한 KT&G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공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5조8565억원(잠정)으로 전년보다 12% 증가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1조2678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1조3384억원보다 5.3% 감소했다.
 
KT&G 측은 “국내외 전자담배 판매 확대 및 해외 담배 법인 성장 효과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며 “영업이익은 인건비와 수수료 등 판매관리비 증가 영향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