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선택과 집중" 2023년 역점사업 보고회 개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3-02-10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태용 시장, '올 한해 가시적이고 뚜렷한 성과 창출하겠다' 강조

김해시가 2023년 역점사업 보고회를 10일 개최했다.[사진=김해시]

홍태용 김해시장이 2023년 가시적이고 뚜렷한 성과를 내겠다는 목표로 시정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김해시는 10일 홍태용 시장 주재 아래  전 실국소 간부공무원과 산하 공공기관장 및 본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역점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총 4그룹으로 나뉘어 약 3시간가량 진행된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 홍태용 시정의 방향과 색깔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는 평가다. 

2023년을 민선 8기 시정의 본격적 시험 무대라 규정한 홍 시장은 그에 걸맞은 가시적이고 뚜렷한 성과들을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는 지난달 16일 간부회의에서 구체화됐다. 

홍 시장은 이 자리에서 올 한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역점사업들을 실국소, 산하 공공기관별로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명확한 목표 및 전략 설정, 구체적 추진계획 수립, 지속적인 점검 및 환류로 이어지는 실질적 업무 추진 체계를 확립해 시정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보고 건수를 실국소 및 산하 공공기관 별 3건 이내로 제한하고, 부서가 아닌 실국소 단위의 보고로 각 실국소별 올 한해 업무의 방향과 초점을 명확히 했다. 

역점사업에 이어 실국소 및 산하 공공기관 별로 업무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이 추가됐다. 인력 양성의 초점은 공직 내부가 아닌 외부다. 지역에서 나고 자라고 소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결국 사람을 어떻게 키워내느냐가 중요한 문제다. 도시의 정주가치는 결국 삶의 질 확보에 달려있는 만큼 지방소멸을 막고 인구 문제를 타개할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홍태용 시장은 "올해는 올바른 방향 설정을 통해 도시 고유의 이야기를 찾고 그 이야기가 시민의 꿈과 행복으로 연결되는 생산적 시정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실질적 원년”이라며 “무엇이 도시에 꼭 필요한 일인지 선택과 집중하고, 반드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 교육지원카드 사업 신청 접수
중위소득 70% 이하 가구 초중고생 10만원씩 지원
 

김해시는 경상남도와 함께 초중고생에게 교육지원카드를 지급하는 ‘경상남도 교육지원 바우처 사업’ 신청을 받는다[사진=김해시]

김해시는 경상남도와 함께 초중고생에게 교육지원카드를 지급하는 ‘경상남도 교육지원 바우처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교육지원카드 사업은 2015년부터 중위소득 70% 이하 가구 초중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동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됐으며 올해부터 기술·기능학원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70% 이하(4인 기준 378만675원) 가구 초중고생이며 선정 시 학생 1인에게 연간 10만원의 교육지원카드를 지급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3일부터 4월 28일까지이며 경상남도 교육지원카드 누리집 또는 보호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신규 신청자 중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신청 즉시 소득인정액 확인 후 사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가구소득 확인조사가 완료되는 6월 이후 선정 여부를 알 수 있다.​

법정 자격이 없는 경우도 신청을 통해서 소득인정액을 확인받으면 대상자 선정이 가능하다. 

교육지원카드 사용 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며 도와 시·군 승인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김해지역 가맹점은 지역서점 24곳이다. 

시 관계자는 “추가 신청기간이 없으므로 시기를 놓치거나 방법을 몰라 지원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홍보를 강화하겠다”며 “이와 함께 제때 사용하지 않아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는 경우도 많아 필요한 도서를 즉시 구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시, LH매입임대주택 활용 다자녀가구 주거비 지원
- 가구당 임대보증금 최대 3천만원, 월임대료 최대 10만원 지원 
 

김해시 LH 매입임대주택 입주 예정인 미성년 4자녀 이상 무주택 다자녀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최대 3000만원의 임대보증금과 최대 10만원의 월임대료를 지원한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김해시는 올해부터 경남도와 함께 무주택 다자녀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해 LH 매입임대주택을 활용한 ‘다자녀가구 주거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김해시 LH 매입임대주택 입주 예정인 미성년 4자녀 이상 무주택 다자녀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최대 3000만원의 임대보증금과 최대 10만원의 월임대료를 지원한다.

도비를 포함한 사업비 총 6240만원 한도 내에서 2가구 정도 지원하며지원 기간은 1회 2년으로 재계약 시 지원 가구가 미성년 4자녀 미달되기 전월까지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LH 매입임대주택 입주자모집 공고에 따라 입주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LH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주거비 지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지참해 김해시 공동주택과로 신청하면 된다.

강한순 김해시 공동주택과장은 “보증금 마련과 월임대료 부담이 있는 가구에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 시 다자녀가구가 경제적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거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