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美·中과 경쟁 위한 녹색 투자 로드맵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2-02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1일(현지시간) 역내 녹색 기술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과 중국에 맞서서 자국 산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로드맵 ‘그린딜 산업 계획’(Green Deal Industrial Plan)을 공개했다.
 
EU 위원회는 투자 지원 및 세액공제 등을 통해 역내 기업에 대한 국가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유럽 공동 기금을 활용해 수소 및 퀀텀 컴퓨팅 등 주요 프로젝트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린딜 산업 계획은 원칙적으로 금지된 회원국 간 보조금 규칙을 완화해 여러 분야에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거나 탄소 중립 관련 산업 생산과 관련한 규제를 간소화하는 게 골자다.
 
오는 9, 1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뒤 3월에 세부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다수 EU 회원국은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유럽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유럽 내 투자가 미국으로 이탈할 가능성을 우려해왔다. 
 
다만, 회원국 간 이견으로 인해 세부 사항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일부 EU 회원국들은 보조금 지급 관련 규칙을 완화할 경우 독일이나 프랑스 같은 부유한 회원국으로 산업이 집중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