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中 단기비자 중단 해법, 한중 의회도 노력...여야 영수회담 등 場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2023-01-11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중국의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전면 중단 조치와 관련, “한중 의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11일 밝혔다. 또 국민의힘이 새로운 당대표를 선출한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만남 자리 주선 여부에 대해 "대통령이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화합의 장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의장은 11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본지 기자가 '중국 정부의 한국인 단기비자 중단 조치와 관련 중국 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해법을 제시할 수 있냐'고 묻자, "한중 의회 간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중국의 단기비자 발급 중단 조치가 한국이 중국인 여행객의 단기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들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의무화한 데 대한 '보복 조치'라 보고, 즉각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중국은 이날 일본에 대해서도 단기비자 발급 수속을 정지하며 세계 각국을 향해 압박을 가하는 모습이다.

김 의장은 "중국이 기존 제로 코로나 정책에서 갑작스럽게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바꾸면서 코로나19 환자 비율이 늘고 있다"고 진단하며 "우리 정부 뿐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가 중국 여행객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있는데 일본도 마찬가지"라면서 우리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가 유별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는 한미 외교당국이 상호 오해 없도록 풀어갈 문제"라면서도 "지난해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장과 국회 만남을 가졌는데, 더 나은 관계 구축을 위해 이런 부분에서 협의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오는 3.8 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에서 새로운 당 대표가 선출된 직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 대통령이 함께 하는 자리 마련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현 시점에서 여야 간 다양한 대화의 장을 만드는 일은 중요하고 가능하면 윤 대통령과 우리 국회의원들, 특히 야당과 폭넓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지난해 8월 국회의장단과의 만찬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한 강한 의지 표명했으니, 올해도 실질적으로 그런 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오는 4월 10일 기한으로 못 박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를 서둘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직 세 달의 시간이 남았다. 우리 국회의원들이 법을 지키겠다고 굳게 결심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또 "국민통합형 개헌 논의에도 본격 착수하자"고 제안했다. 승자독식을 기본으로 설계한 지금의 정치제도를 협력의 정치제도로 바꾸려면 개헌이 필수적이란 이유에서다.

김 의장은 또 오는 4월 말까지 국회 연금개혁특위가 가시적인 결과를 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올해 경제전망이 어두운 만큼 오는 30일 출범, 김영주·정우택 부의장이 공동 위원장인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의 실질적 역할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