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이슈人] 청문회 '스까요정' 김경진 與 동대문을 조직위원장 "수도권 경쟁력 자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김슬기 기자
입력 2023-01-09 0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정부 탄생 도왔으니 '친윤'...고대 출신 학벌 논쟁, 큰 의미 없는 말

  • 윤석열 대통령, 강한 소신의 정치인...文에도 朴에도 반기 든 '법치주의자'

  • "尹 정책 방향성 틀린 게 없어...검찰이 악인가, 범죄자가 악인가" 이재명 겨냥

김경진 국민의힘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이 지난 5일 여의도 한 까페에서 아주경제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옴짝달싹 못 하게 하는 송곳 질의로, 일명 ‘스까요정’으로 불렸던 김경진 전 의원이 국민의힘 불모지 ‘서울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으로 돌아왔다.

서울 동대문을은 2001년 이후 홍준표 전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곳이지만, 2012년 민병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번 잇달아 이겼고 현재는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이 사수하고 있어 녹록지 않은 지역이다. 조직위원장은 지역 당 조직 의결만 거치면 당협위원장이 된다는 점에서 내후년 총선에서 표밭을 다지는 책무가 막중하다. 

하지만 김 전 의원은 그 누구보다 자신이 ‘수도권에서 먹히는 인물’이라고 자신감을 내보였다. 광주 금호고를 나와 고려대 법과대학을 졸업, 제31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1992년 사법연수원을 21기로 수료한 뒤 광주지검 부장검사를 지냈다. 검찰에서 나온 뒤에는 종합편성채널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고, 2016년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광주 북구갑에 출마해 70.8%의 득표율을 기록, 광주·전남지역 최다 득표로 당선됐다. 이후 국민의당이 분당하면서 무소속으로 21대 총선에 나섰으나 낙선했다. 절치부심하다, 2021년 7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캠프에 광주 출신 전·현직 의원 중 유일하게 합류, ‘친윤(친윤석열)계’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이번 조직위원장 인선을 두고 현직인 허은아 의원(비례)이 탈락하면서 일명 ‘비윤 솎아내기’ 논란이 일었지만, 김 전 의원은 여유가 있어 보였다. ‘친이준석계’로 분류된 허 의원이 아니라, 누가 경쟁자로 나섰어도 자신의 오랜 정치 경험과 인지도로 인해 조직위원장 자리를 꿰찰 수 있었다는 것이다. 애초 서울 동대문을에 연고도 없지만, 최근 당권주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인 ‘수도권 험지 출마론’과 관련, 그는 자신이 이기는 카드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음은 김 전 의원과의 일문 일답.
 

김경진 국민의힘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이 지난 5일 여의도 한 까페에서 아주경제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20대 총선 광주 북구갑 최다 득표'...수도권 중도층 견인할 것
-국민의힘 조강특위가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으로 인선했다. 어떤 경쟁력이 있다고 보나.

“다 알다시피 20대 총선에서 광주 북구갑에서 1위로 승리했는데 제가 광주전남 지역 통틀어 최다 득표를 했다. 21대 선거에서는 무소속으로 나갔지만, 그럼에도 38%의 득표율을 올렸다. 표심이 말해준다. 그런 점에서 제가 충분히 경쟁력 있다고 판단했고, 수도권에서 중도층을 견인하는 경쟁력은 제가 훨씬 낫다고 당에서 판단했으리라 생각한다.”

-과거에는 어떻게 표밭을 일궜나. 앞으로 어떻게 할 건가.

“결국 성실함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국회의원 당시에는 성당, 교회나 사찰 등 종교 행사에는 주말마다 세 군데씩 들렀다. 가서 소통하고 인사하고 참석해서 활동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예컨대 장애우 행사할 때는 무릎 꿇고 소통하고 눈높이 소통하는게 중요하다. 지역 주민들이 원하면 총알같이 튀어가서 만났다. 유권자들은 사실 국회의원들이 큰 걸 해주길 바라지 않는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공감을 얻는다. 동대문을에서도 그렇게 할 거다. 동대문 쪽도 출향인이 많을 텐데, 호남 출향인들도 그 지역에 적지 않다. 그분들하고 접점 마련이 중요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상당히 좀 부드럽게 자리 잡지 않을까 싶다.”

-허은아 의원이 조강특위의 결정을 두고 반발했다. 김석기 총장이 특정 학교를 언급해 이준석 전 대표도 '보스턴 출마해야 하냐'며 비꼬는 등 논란이 생겼다. 일련의 과정에 할 말이 많을 텐데?

“사실 동대문 지역에 무려 4개 대학교가 있다. 고려대·경희대·한국외대·서울시립대가 있고, 지금 의원인 장경태 의원도 시립대 총학생회장 출신이고 과거 민병두 전 의원도 고대 출신, 홍준표 전 의원도 고대를 나왔다. 어차피 동대문 지역에는 4개 대학 출신들이 기반을 잡고 갈 것이라는 당연한 얘기이고, 김 총장 이야기도 제가 인접 대학 출신이라 지역구 활동에 어느 정도 유리하다는 차원에서 한 말인데, 대세에 큰 의미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허은아 의원 등 친이준석계가 갑자기 학벌 비화 논쟁으로 확산시켜 논란이 커진 측면이 없지 않다. 사실 호남 출신의 갑작스러운 등장을 고깝게 보는 사람도 있을 텐데, 그렇게 보는 사람은 그렇게 보라 하고 올바로 볼 사람은 올바로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 팩트는 제가 누구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김경진 국민의힘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 동대문을 낙점...수도권 표심은 민심과 거대 이슈, 전국적 지지도가 관건
-그래도 광주 연고가 없는 동대문을에 낙점된 것을 두고 논란이 많다. 어떤 점이 특히 고려됐다고 보나.

“핵심은 이것이다. 서울 지역 총선을 분석해보면 몇 가지 패턴이 있는데. 가령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는 거의 보수 정당이 90% 이상 당선되는 지역이다. 대신 도봉·강북·금천 등은 진보 정당이 당선되고 보수 정당이 당선될 확률이 거의 없다. 이런 특정 지역 6~8곳을 빼고 보면 거의 대부분이 스윙 보팅 지역이다. 한 마디로, 대부분 그때 그때 민심과 거대 이슈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 게 서울 선거구의 특징이다. 

그러면 서울 지역에 당이 후보를 낼 때 어떤 선거구에 특화된 후보를 내는 건 올바른 전략이 아니다. 수도권 전체의 기준과 맞고 국민 전체의 의견을 감안해 후보를 내야 하는 게 서울 총선 전략의 핵심이다. 후보가 국민 전체 지지도를 어떻게 견인하냐, 전국적 지지도가 얼마나 있느냐가 관건이란 말이다. 이런 걸 보고 수도권의 후보를 내야 되는 것이고, 동대문을에 특화된 후보는 사실 의미가 없다. 저는 그런 점이 감안돼 조직위원장으로 낙점됐다고 자평한다.

-친윤(친윤석열)계 인사 ‘알박기’라는 비판에 대해선?

“저는 친윤 맞다. 윤석열 정부 탄생에 일조한 사람이니, 당연히 친윤이라고 불러야 맞지 않나. 윤석열 대선 캠프에 있던 사람들 보고 친윤이 아니라면 과연 누가 친윤이겠나. 다만 제가 친윤이 아니어도 조직위원장을 할 역량이 안된다는 말인지, 알박기 운운하는 분들께 반문하고 싶다. 저랑 경쟁했던 분들은 저보다 능력이 월등히 뛰어난지부터 먼저 따져봐야 하는 것 아닌가.”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잖아. ‘정치인 윤석열’ 어떻게 평가하나.

“한 마디로 강한 소신의 인물이다. 본인의 히스토리가 그걸 보여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1년 차 때 그의 당선 과정에 일조했던 국정원 댓글 사건 담당 팀장을 출근길에 잡아오고 그것 때문에 좌천돼 대구고검에 4년 처박혀 있었다. 이후 최순실 특검에서도 활약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그런 점을 높이 사 검찰총장에까지 임명했다. 그런데 온 국민을 분노케 한 조국 사건과 관련해 조국 부인과 동생, 사촌까지 모두 실형을 받도록 했다. 이걸 두고 일각에서 ‘역모’라고 하는데 ‘범죄가 있으면 수사하는 게 법치주의’다.

그런 강한 소신과 원칙을 갖고 헌법과 법률에 의거해 최선을 다한 게 윤 대통령이다. 정권 출범 초반에 여론조사 지지율이 안 좋을 때도 많았지만, 지금은 리얼미터 기준 40%까지 올라갔으니까 더 오를 것이라고 본다. 차츰 국민들이 윤석열의 뚝심과 소신, 정책 방향성 등 이런 부분에 대해 신뢰를 느끼면서 지지율도 높아지는 게 수순 아니겠나 싶다.”
 

김경진 국민의힘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尹 정책 방향성 틀린 게 없어...검찰이 악인가, 범죄자가 악인가”
-윤석열 정부에 대한 호감과 관련 국민들이 느끼는 것과 당내 인사들의 체감도 사이에 온도 차가 커보인다.

“되레 묻고 싶은 것은 현재 윤석열 정부 정책의 방향성이 특별히 틀린 게 있나? 행정부 수반으로서 크게 잘못한 게 있는지 묻고 싶다. 저는 그게 눈에 보이지 않는다. 큰 방향은 맞게 가고 있다. 다만 도어스테핑하는 과정이라든지 본인이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좀 덜 세련된 모습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야당인 민주당이 좀 집요하게 지엽적인 비판을 끈질기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윤 대통령을 나쁘게 평가하고 악마화하는 부분이 바로 ‘검사 출신’이라는 점인데, 정말 이건 기가 막힌다. 검사 출신이 악마냐? 범죄자가 악마지? 사실 근데 범죄자도 악마는 아니다. 범죄자도 일시적으로 판단을 잘못했고 인권을 가진 사람이고 행동을 찾아내서 처벌하고 대신 앞으로 인간으로서 잘 살아가도록 교화하고 교정해줘야 하는 게 헌법과 법치주의의 시각이다. 

그런데 민주당은 “(윤석열이) 검사 출신이니까”를 만날 입에 달고 살고, 그걸 나쁜 정치의 프레임에 넣는다. 검사가 악마라는 걸 전제하고 계속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묻고 싶다. 범죄자가 악마냐, 그런 범죄자를 찾아서 수사하고 법을 대신해 엄단하는 사람이 악마냐.”

-정치권의 최근 화두가 중대선거구제다. 선거제 개편 어떻게 보나, 가능성 있다고 보나. 

“현재로선 비관적이다. 무엇보다 현역 의원들이 움직이지 않을 것이기에 비관론이 크다. 현직 의원들은 자기 자리 뺏길 것을 가장 우려할 것이다. 중대선거구제 개편 후 대구동구 지역의 경우 최소 2명일 텐데, 그럼 각 당에서 1명씩 될 가능성이 크다. 호남도 민주당 텃밭인데, 광주동구라고 해도 갑을 지역 두 명 있으니, 민주당이 공천하면 나머지는 과연 지금 제자리가 보전될까 고심이 클 것이다. 기존 의원에게 공천을 그대로 줄까, 이 부분이 가장 의심스러울 것이다. 4년 활동하고 나면 이 부분이 무척 부담스러운 대목이기 때문이다.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당장 내년 총선에 적용되는 선거법 말고 그 다음 총선에 적용될 선거제도를 미리 만들어야 한다. 중대선거구제 전제로 하는 법은 차차기 총선에 적용되도록 하면 된다는 뜻이다. 현직 의원들도 당장 내년 총선은 걱정이지만, 2024년이 아니라 2028년부터 적용되는 선거법을 이번에 만들어 놓자고 하면 부담이 거의 없을 것이다. 당장 지금 하려면 당끼리 혹은 당내 불협화음과 마찰이 크겠지만, 그 다음 선거를 하는 것을 전제로 해서 개정해 놓고 차분히 제도를 만들면 실제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다음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전국구 정당이 되어야 하는데, MZ세대를 품을 젊은 후보자들이 안 보인다. 

“부정할 수 없이 인구 구조가 벌써 그렇게 됐다. 중위 나이가 40대 중반을 향하고 있으니까 젊은 인재 확보는 정치권에서도 난제다.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 젊은 친구를 국회의원으로까지 내세우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젊었을 땐 구의원, 시의원까지 천천히 스텝을 하나씩 밟고 올라오는 게 맞는다고 본다.

다만 3·8 전당대회 때 당대표 지명으로 청년 최고위원을 임명하는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젊은 층의 시각과 욕구를 수렴해서 최고 논의의 장에 푼다는 의미는 상당하다. 다만 정치에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주는 수련과 학습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 때문에 근본적으로 저는 무조건적으로 젊은 층을 발탁해야 한다는 논리엔 찬성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이준석 리스크를 겪었으니) 앞으로 그런 (젊은 인재 등용) 분위기는 이제 더는 안 나올 것 같다.

긴 시간 그 사람이 살아온 과정이나 이력이 그걸 보면서 그 사람을 평가하고 그 사람을 우리가 지도자로 세워주는 거 아니겠나 싶다.  윤석열 대통령도 우리가 대선 후보로 세웠던 게 사실은 문재인 전 대통령한테만 대든 게 아니라, 사실 박근혜 전 대통령한테도 대들었기 때문에 그런가 아닌가. 우리가 그런 걸 다층적으로 보고 윤석열을 평가했던 거 아닐까 싶다. ‘너는 어느 상황이든지 간에 네 소신대로 하는구나’라는 국민의 평가가 있었기 때문에 윤 정부는 탄생했다고 본다. 그런 소신의 정치가 필요한 시대다.”
 

김경진 국민의힘 동대문구을 조직위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