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제외 논란에 이주호 "교과서에 포함"…교육부 "文정권부터 빠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1-04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게 '교과용도서 편찬 준거'에 5·18민주화운동과 함께 주요 역사적 사건을 반영해 교과서에 기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 교육과정에 '5·18민주화운동' 용어가 삭제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하자 교과서 집필 기준(편찬 준거)에 이를 명시하겠다며 수습에 나선 것이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이 부총리가 이렇게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5·18민주화운동 용어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삭제된 것은 "의도적 누락이 아닌 교육과정 문서체계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5·18민주화운동이 교과과정에서 빠진 것은 윤석열 정부가 아닌 문재인 정부부터 추진한 것이라고도 해명했다.

교육부는 "'학습 요소' 항목 생략과 교육과정 대강화 방향에 따라 역사 교육과정 문서 내 서술 분량이 현행 대비 축소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12월 구성돼 역사과 교육과정을 개발한 정책연구진도 3‧1운동과 8‧15광복, 4‧19혁명 등 시대 변화의 주요 기점이 되는 역사적 사건 일부만 제한적으로 수록했다"며 "2022년 3월 연구진이 교육부에 제출한 중간보고서부터 5·18민주화운동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해 말 고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중 초·중·고교 사회, 역사, 통합사회, 한국사,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에 5·18민주화운동을 단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을 담은 지침서다.

이를 두고 보수 정권 입맛에 맞춰 고의로 빠트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