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초1 준비물 5만원 지원·돌봄교실 저녁 8시까지 연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3-01-03 1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일 신년기자회견…교권 보호·기초학력 강화도 추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일 "올해를 서울교육 '보완적 혁신' 원년으로 삼아 공교육 중심을 잡고, 미래교육을 전환하는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예산 축소 등 거센 외풍에 흔들리는 교육 중심을 잡고, '공존의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완적 혁신은 교권 보호와 기초학력 강화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조 교육감은 "앞으로 교권 추락과 기초학력 문제 악화, 이른바 학력 문제 등에서 대안적인 정책을 보완하겠다"며 "다양한 쟁점을 공론화해 보완적 혁신의 지평을 확장하고 대안을 탐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교육 불평등 해소와 출발선 평등 보장, 학생 안전 보장, 마스크 시대 그늘 해소가 최소 조건으로 확보돼야 한다"며 '공존의 미래교육' 추진 의지도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출발선 평등 보장을 위해 올해부터 초등학교 1학년에게 학교생활 준비 지원액 5만원씩을 지원한다. 돌봄교실은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안전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오는 6월 말까지 서울 시내 모든 초교에서 스쿨존 등하굣길 안전 전수조사를 벌인다. 코로나19 대응에 790억원을 투입해 학습·심리·정서·사회성 지원 등에 사용한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겐 학습지원 인력(튜터)을 붙여준다.

'농촌유학'은 확대한다. 서울시교육청이 인간·자연 공존을 위한 교육 일환으로 추진한 농촌유학은 전남(2021년)·전북(2022년)에 이어 올해 강원으로 대상 지역을 넓힌다. 탄소중립 교육을 하는 탄소제로학교 10곳도 운영한다.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인 '뉴쌤'은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수학습지원 플랫폼으로 기능을 강화한다. 상용 메신저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플랫폼으로 전환해 교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게 한다.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 관리와 취업 준비 지원도 중점 추진한다.

조 교육감은 "한겨울을 맞이한 서울교육이 보완적 혁신과 공존의 지혜로 더 단단해지고, 더 넓어지고, 더 깊어질 수 있도록 중심을 잡고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