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가정에 지금 보다 더 가득한 행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평범한 날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오롯이 실감하며, 몇 해 동안 우리 일상을 멈추게 하였던 코로나19라는 위기의 긴 터널에서 이제 서서히 빠져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발 세계 경기 둔화, 국내외 통화긴축, 환율 및 물가 불안 등과 같은 위험 요인들로 인해 일상으로의 복귀에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군은 수도권 최고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도, 한강수계법, 군사시설 보호구역,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여러 가지 규제가 중첩되어 있어 인구유입의 단초가 되는 대규모 사업을 개발하거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제약이 많은 지역입니다.
이로 인해 지역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연천군과 더불어 수도권에서 인구감소지역이라는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인구감소 뿐만아니라 이미 초고령화 사회가 된 우리 군은 경제활동 인구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위기가 기회가 되듯이, 개발이 어려워 잘 보존되어 있는 가평군만이 가지고 있는 수려한 자연자원은 그 어느 도시보다 비교 우위에 있는 훌륭한 자산이자 미래를 위한 든든한 보험이며 가평군 발전의 성장 동력이 되는 위대한 장점이라고 바꾸어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였으며 향후 4년간 저는 비전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 할 것입니다.
우리 군을 누구나 한번쯤 와보고 싶은 활력 넘치고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인구 활력 정책을 개발하여 인구감소 위기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는 군민에게 힐링과 행복을 안겨줄 수 있는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다면, 올 해는 군민의 무한 행복을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딛고 내실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도약의 원년으로 다지며, 정책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연환경은 더 아름답게, 자연중심 관광도시 구현입니다.
깨끗한 자연 환경을 토대로 풍요와 행복이 넘치는 지속가능한 숲과 강 모두가 꿈꾸고 사랑하는 수도권 최고의 관광가평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교통 여건 및 관광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패키지 개발과 새롭고 매력적인 관광시설 개발을 위해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을 완료하고 설악 신선봉 산악관광지 조성을 위해 민간자본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축령산 일대는 생태관광마을 둘레길을 조성하여 관광가평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난 몇 해 동안 꽃정원으로 가꾸어 온 자라섬은 관광유행을 선도하며 지역주민과 상생할 관광지로 거듭나도록 변화를 모색하겠습니다.
북한강 주변 주요관광지를 뱃길로 연결하는 천년뱃길 사업은 2024년까지 완료하여 가평을 수상레저산업의 메카로 만들고 운악산 일대는 레저 관광단지로 만들겠습니다.
두 번째, 군민생활은 더 풍요롭게, 성장중심 경제도시 구현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어려워진 군민들의 삶은 추스르고 지역경제는 도약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가평읍, 상면, 설악면을 거점으로 3개 권역별로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여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골목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환경개선사업, 전통시장, 가평페이 및 배달특급은 보다 더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생산 농식품의 글로벌 판로 개척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여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활용하여 수도권 최고의 치유농장을 만들겠습니다.
세 번째, 지역문화는 더 다채롭게, 문화중심 활력도시 구현입니다.
전통문화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수단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킵니다. 이를 위해 전통한지 거점사업을 실시하고 가평역사박물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영연방국 참전용사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영연방 관광안보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올해 스무 번째 생일을 맞는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이제 지역주민과 상생할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도 경기도 체육대회와 2026년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스포츠마케팅으로 지역경제를 꽃 피우겠습니다.
맞춤형 복합 교육문화 공간인 평생학습관은 2025년을 목표로 개관하여 군민들의 학습 욕구 충족 및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네 번째, 주민참여는 더 활발하게, 사람중심 행복도시 구현입니다.
단기성과 중심으로 읍면별로 특화된 성장 동력 발굴 용역을 2개 읍·면에 우선 시범적으로 실시하여 주민참여를 넘어선 주민주도의 상향식 의사결정으로 군민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군 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군민 섬김을 근간으로 아기부터 어르신까지 행복한 가평을 이루기 위해 저소득층, 사회적 약자, 다문화 가정 등 어느 한 사람, 어느 계층도 소외됨 없이 군민 모두가 감동하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노인복지회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기 위하여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지원율을 상향하고 생활권역별 어린이 놀이체험시설을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에게는 보조기기 수리비용을 지원하여 생활에 보탬이 되는 복지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정이 많은 우리 군 특성을 반영하여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주민안전은 더 세심하게 미래중심 안심도시 구현입니다.
활력 넘치는 생활인구 10만의 자족도시를 실현하고, 균형 있고 더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행락철마다 상습 정체되는 도로는 제2경춘 국도 건설사업, 지방도 387호선 내방~연하 도로확포장사업, 국도75호선 가평~목동 구간 확장사업 으로 조속히 개선되도록 하겠으며, 개정된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생활폐기물 및 하수슬러지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소각시설을 2027년까지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인구 증가의 기초가 되는 상수도시설 증설사업은 입지 선정을 완료하겠습니다.
특히, 군민 누구나 24시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에 총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수도권 최고의 청정지역으로 특별한 문화와 아름다움을 지닌 위대한 가평군민이 살아갈 귀한 삶의 터전입니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군민들이 행복을 더 누릴 수 있도록 처음마음 그대로, 끝까지 진심으로, 금년 한해도 모든 열정과 역량을 발휘하여 군민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2023년도 희망찬 새아침을 맞아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항상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