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비판 소시지 재벌 추락사…러시아인 의문사 반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12-28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행 친구도 이틀 전 의문사

러시아의 키이우 폭격 [사진=신화통신·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침공에 비판 입장을 밝혀온 러시아의 ‘소시지 재벌’이 인도의 한 고급 호텔 3층 창문에서 추락해 숨졌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쟁 관련 부정적 견해를 밝혀온 여러 사업가 및 부호들이 잇따라 의문사가 반복되면서 러시아 정부가 개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CNN과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내 최대 소시지 업체를 설립한 파벨 안토프(65)가 휴가 중이던 인도 동부 오디샤주(州) 한 호텔 밖에서 추락해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안토프는 블라디미르 스탠다드 육류 가공 공장을 설립해 1억4000만 달러 규모의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안토프가 러시아의 공습을 비판한 적 있다는 사실 때문에 그의 죽음을 석연치 않게 보는 시선이 많다. BBC에 따르면 안토프는 지난 6월 우크라이나 키예프 주거 지역에 대한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대해 "이것은 테러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고 올렸다. 당시 공습으로 한 남성이 사망하고 모녀가 다쳤다. 다친 딸은 7살밖에 안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내 공습에 대한 안토프의 비판 글은 삭제됐다. 안토프는 자신의 게시물에 대해 "누군가 실수로 게시한 오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신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의 특별작전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다 이틀 앞선 지난 22일 그의 친구 블라디미르 부다노프 역시 같은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안토프의 죽음에 의구심을 더하는 요소이다. 이들은 안토프의 65번째 생일을 기념해 인도 동부 오다샤주를 여행 중이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부다노프는 호텔 방에서 빈 와인병에 둘러싸여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인도 경찰은 두 사건을 특별수사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재벌들의 의문사가 반복되고 있다. 9월에는 러시아 석유회사 루코일의 회장 라빌 마가노프는 심장 치료를 받던 중 모스크바 병원 창문에서 추락해 숨졌다. 당시에도 마가노프의 죽음을 두고 극단적 선택인지 타살인지 추측이 분분했다.

지난 4월에는 러시아 가스 대기업 노바태크 전임 최고경영자(CEO) 세르게이 프로토세냐가 스페인의 한 빌라에서 아내와 딸과 함께 사망한 채 발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