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세환 광주시장, "시민 입장·시각에서 행정 살피고 고충민원 해결에도 최선 다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 광주) 박재천 기자
입력 2022-12-27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충민원 해소 시민옴부즈만 제도 시행

방세환 광주시장[사진=경기 광주시]

방세환 경기 광주시장이 27일 "내실 있는 옴부즈만 제도 운영을 통해 언제나 시민의 입장과 시각에서 행정을 잘 살피고, 고충 민원도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날 방 시장은 "시민의 고충 민원 해소와 권익 보호를 위해 2023년부터 광주시 시민 옴부즈만을 운영한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민 옴부즈만은 시민의 대리인으로서,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이나 불합리한 제도에 따른 시민권익 침해, 장기간 해소되지 않은 고충 민원을 접수,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시민과 행정기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공정하게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시민 권익보호 제도다.

시는 제도 시행에 앞서 법적 근거가 되는 ‘광주시 시민 옴부즈만 구성·운영에 관한 조례’를 2020년 9월 전부 개정한 데 이어 2021년 12월 시의회 동의 절차를 밟아 시민 옴부즈만 3명을 위촉, 관련 내부규정과 절차를 마련해 상설감사장을 사무실로 확보하는 등 옴부즈만 제도를 이행하기 위한 운영 준비를 마친 상태다.

한편 방 시장은 "시민 옴부즈만의 도움이 필요한 시민은 감사담당관실을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고충민원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