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IAEA 사무총장 면담..."북한 비핵화 위해 협력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15 2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 장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IAEA 모니터링에 전문가 참여 당부

 

박진 외교부 장관이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왼쪽)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정연우기자 ynu@ajunews.com]

 
박진 외교부 장관이 15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IAEA와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그로시 총장을 만나 "오늘 면담을 통해 한국과 IAEA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와의 상생협력을 기대한다"며 "한국의 원자력 관련 역량이 오늘같이 발전할 수 있었던 데는 한국과 IAEA간 협력관계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박 장관은 "IAEA는 북한의 불법적인 핵 모니터링과 국제사회 경각심 재고를 위해 필수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한국과 IAEA가 협력을 계속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선 "한국 정부는 오염수가 IAEA 국제 기준에 부합하며,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며 "투명성, 객관성을 재고하는 차원에서 IAEA 검토 및 모니터링에 우리 전문가 및 연구기관의 지속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그로시 총장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비롯해 매우 중요한 문제들과 우려들이 있다"며 "이러한 교류를 통해 양측이 함께 성장하는 관계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화답했다.
 
그로시 총장은 지난 14일 입국해 2박 3일간 방한 일정을 수행 중이다. IAEA 사무총장의 방한은 지난 2017년 9월 아마노 유키야 당시 총장 이후 5년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