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영 "이태원 국조, 방식 상관없이 이번 주 시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2-15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간사 소통하고 있어, 與 일정 상황 되면 오겠다고 해석"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정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인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어떤 방식으로든 이번 주에는 (국정조사를) 시작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오늘 15일이 본회의를 열어서 예산을 처리해야 되는 시점이고, 무조건 내일은 (국정조사를) 시작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저희 위원들의 생각이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국민의힘 국조특위 위원 7명은 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강행 처리한 데 반발해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여야가 합의한) 국정조사요구계획서에는 예산안 처리 이후 예비조사 기간 끝내고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돼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준수"라며 "실제로 국정조사 기간 45일 기간 중 20여일이 지났다. 남은 기간 동안 제대로 시작할 수 있도록 박차 가해야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게(국민의힘 위원들의 사퇴 의사) 받아들여지거나 지도부에서 사퇴하고 (국정조사를) 안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진 않아서 충분히 들어올 여지가 있다"며 "여야 간사가 소통하고 있다는 것도 일정 상황이 되면 들어오겠다는 의지로 본다"고 덧붙였다.

또 "윤심을 바탕으로 (국민의힘) 위원들이 자진해서 사퇴한 것이다. 지도부의 뜻은 아닌 것으로 저희가 확인했다."며 "실제 이상민 장관 해임, 파면, 사퇴 얘기가 나왔을 때도 국민의힘에서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고 했다.

국정조사 방향에 대해서는 "특수본 수사는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하고 있다"며 "짧은 기간 동안 내실 있게 하기 위해선 그(특수본 수사) 이상으로 대통령실의 역할, 지자체에서의 역할이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로 나오지 않았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는 걸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조사 연장에 대한) 필요성이 일부나오고 있는데, 시작하기 전에 연장을 논의하기보단 제대로 시작해서 내실 있게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규명이 안 된 부분에 대해서 국민적 공감대와 여론이 형성된다면 연장도 요구할 것이다. 여야 합의로 본회의에 연장이 통과돼야 하므로 일방적으로 하긴 어렵고 지속해서 국민의힘과 같이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