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자체, 사회적 약자 위한 관광지 조성 '뒷짐지거나, 생색내거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2-14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읍시·김제시, 열린 관광지 전무…완주군·무주군·고창군은 한 곳에 불과

  • 전주시·남원시는 6~7개 열린 관광지 조성으로 '대조'

정읍시·김제시청 전경[사진=정읍시·김제시]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 약자를 위한 열린 관광지 조성에 일부 전북 시·군이 손을 놓고 있거나, 생색만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가 적극 나서 무장애(無障隘) 관광지 확대를 통한 사회적 차별을 없애야 하지만, 중요한 사업에는 뒷짐을 지고 있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15년부터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열린 관광지 사업이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 가족, 임산부 등 관광 약자의 관광지 내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관광지점별 체험형 관광콘텐츠 개발, 온·오프라인을 통한 무장애 관광 정보 제공 등을 통해 관광활동 여건을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정된 관광지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Barrier Free 인증)’ 전문가들의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거쳐 각 관광지의 환경에 맞는 세부 개선 계획을 확정한 후 경사로, 단차, 매표소, 보행로 등 여행기반 시설을 개·보수하고, 장애 유형별 체험형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게 된다.

올해까지 전국적으로 112개소가 열린 관광지로 선정됐고, 내년도 사업대상지로 전국적으로 9개 시·군, 20개소가 신규로 선정됐다.

전북의 경우 12개 시·군에서 총 34개소가 열린 관광지로 선정(2023년도 신규 포함)됐다.

하지만 정읍시와 김제시에는 열린 관광지가 한 곳도 없는 상태다.

또한 완주군은 삼례문화예술촌, 고창군은 선운산 도립공원, 무주군은 반디랜드 등 단 1곳이 열린 관광지로 선정돼 관광 약자를 위한 몇몇 사업이 추진됐을 뿐이다.

이와 함께 군산시(시간여행마을, 경암동 철길마을), 익산시(교도소 세트장, 고스락), 진안군(마이산 도립공원 남부·북부), 순창군(강천산 군립공원, 향가 오토캠핑장), 부안군(변산·모항 해수욕장) 등은 2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결국 이들 시·군은 앞다퉈 사회적 약자를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한다고 떠들어대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에 대한 약자의 접근성 향상은 ‘나 몰라라’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전주시의 경우 총 7곳, 남원시는 6곳, 임실군은 4곳(내년 신규 2곳 포함)을 열린 관광지로 조성해 대조를 이뤘다.

이에 대해 정읍시 관계자는 “열린 관광지 선정을 위해 사업계획을 제출하고 문체부 공모에 도전했지만, 선정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것일 뿐”이라며 “사업 의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앞으로 사업계획을 면밀히 세워 열린 관광지 선정·조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