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결제, 충청남도 도입…지자체 확산 첫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12-14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소벤처기업부·충청남도, '상생결제 확산 업무협약식' 개최

  • 내년부터 행안부 지자체 합동평가지표에 상생결제 실적 반영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충청남도와 손잡고 상생결제 지자체 확산에 나선다.
 
이대희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14일 충남 천안에 소재한 미래코리아에서 충청남도 길영식 경제실장과 ‘상생결제 지역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 이후 이 실장과 길 실장은 상생결제 활용 우수기업인 나채룡 미래코리아 대표 및 협력사 최우영 와이엔씨 대표, 전춘섭 예선테크 대표, 김우성 엘케이글로벌 대표와 상생결제 활용 노하우를 공유했다. 또 상생결제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충청남도는 지자체 최초 상생결제를 도입한다. 충청남도는 이달 말부터 공공구매 시 본격적으로 상생결제를 활용해 대금을 지급하게 된다.
 
상생결제는 원청 기업이 거래대금을 하위 협력사까지 직접 지급하는 기능을 갖춘 결제시스템으로 충청남도와 거래 관계의 하위협력사들도 안정적으로 거래대금을 지급받게 된다.
 
하위협력사들은 대금 지급일에 현금을 받거나 지급일 전이라도 자금이 필요한 경우 충청남도의 신용으로 조기에 할인받아 미리 현금을 확보할 수 있다.
 
상생결제로 할인받을 경우 어음과 달리 하위협력사가 아닌 충청남도의 신용도로 할인받기 때문에 부도가 나도 하위협력사에 상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고 연쇄부도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자체로부터 상생결제를 받은 기업이 하위협력업체 등 다른 기업에 납품대금으로 상생결제를 지급하게 되면 상생결제 이용액 최대 0.5% 세제지원,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 신청시 가점, 기술보증료 0.2% 감면, 정책자금 대출한도 상향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그동안 민간기업에서 상생결제 규모가 꾸준히 증가해 도입 첫해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누적 총액 819조원이 지급됐다. 특히 2018년부터 최근 5년 연속 연간 지급실적이 100조원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중기부는 민간에서만 활용되던 상생결제를 지자체 등 공공분야로 확산하기 위해 지자체 재정정보시스템(e호조)과 상생결제 시스템을 연계하고, 지자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내년부터는 행정안전부 ‘지자체 합동평가’ 지표에 지자체 상생결제 실적을 반영해 지역 상생결제 확산을 촉진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상생결제가 전국 지자체로 확대돼 지자체 공공구매(물품·용역·공사) 대금의 3%만 상생결제로 지급돼도 연간 1조4000억원 이상의 자금유동성을 지역 중소기업에 새롭게 공급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경제위기 속에서 현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민간에서 활용되던 상생결제가 정부, 지자체 등 공공영역으로 확대되는 데 중기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