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도체 산업에 약 187조원 지원"-로이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2-13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로이터, 소식통 인용 보도...5년간 보조금·세금감면 통해 기업 육성 계획

반도체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이 중국을 대상으로 연일 반도체 규제를 가하고 있지만 중국은 보란 듯 자국 반도체 지원 정책을 확대하며 '반도체 굴기(崛起·우뚝섬)'를 지속하는 모습이다. 자국 내 반도체 산업을 강화하기 위해 187조원 이상의 부양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는 3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반도체 산업을 위한 1조 위안(약 187조원) 이상의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향후 5년에 걸쳐 보조금과 세금 감면을 통해 중국 반도체 생산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이번 부양 패키지는 대부분 반도체 제조 공장 또는 팹(fab·반도체 생산 공장)의 반도체 장비 구매를 보조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라며 이르면 내년 1분기에 시행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반도체 장비 구매 비용의 20%까지 지원해줄 예정이며 반도체 산업에 대한 세금 우대도 해줄 전망이라고 했다. 

이는 중국이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등 미·중 양국 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보도다. 중국 상무부는 11일 성명에서 "WTO 제소는 합법적인 방식으로 중국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며 중국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최근 들어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대한 글로벌 제재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미국 정부는 10월부터 첨단 반도체 기술과 생산 장비, 관련 인력에 대해 중국과의 거래를 사실상 금지하는 조치에 동맹국들도 손발을 맞출 것을 요청했다.

이에 일본과 네덜란드도 12일 중국 첨단 반도체 장비에 대한 미국의 수출 제재에 원칙적으로 동참하기로 하고 몇 주 내 관련 내용을 발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과 네덜란드가 기존의 수출 통제 조치를 확장하고 성문화해 반도체 기술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제한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국이 이르면 몇 주 안에 관련 조치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소식통에 따르면 양국 정부의 조치에는 14나노미터(nm) 공정 또는 더 발전된 공정의 반도체 생산장비를 중국에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 정부가 지난 10월 도입한 대중국 반도체 규제 일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다.

한편 중국 당국이 반도체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전해지자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 반도체 기업의 주가가 급등했다. 13일 화훙반도체와 SMIC의 주가는 홍콩증시에서 각각 17.42% 9.65% 급등 마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