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이동형 수소충전소 사업 참여…수소 공급망 확대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2-11-30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오일뱅크가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과 함께 서울 광진구에 있는 현대오일뱅크 직영 중곡LPG 충전소 부지에서 이동형 수소충전소 ‘H 광진 무빙 스테이션’ 서비스를 개시했다.

30일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지난달 시작된 이 서비스는 현대차가 기획·투자·설계 총괄, 현대글로비스가 수소 공급·운영, 현대로템이 수소 충전 차량 제작·관리, 현대오일뱅크가 충전소 부지 제공을 각각 담당했다.

이로써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정유사 최초로 서울에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확보했다. H 광진 무빙 스테이션는 현대자동차의 25t 대형트럭 엑시언트를 기반으로 수소압축기, 저장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 설비가 탑재돼 하나의 수소충전소 역할을 한다. 총 2대가 교대로 운영되며 2대 교대 운영 기준 하루 최대 50대의 수소 차량을 충전할 수 있다.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기존 수소충전소보다 시설 구비가 쉽다는 게 특징이다. 수소충전소는 시설을 위한 일정 규모의 공간과 시설 구축을 위한 토목공사가 필요하지만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차량을 통해 직접 충전하므로 작은 부지만 있어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새로운 개념인 만큼 기대가 크다”라며 “이동형 수소충전소 사업은 상대적으로 수소 인프라가 취약한 서울 강북권 수소차 이용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동형 수소충전소 부지 제공을 통해 전국 11곳에서 운영 중인 고정형 수소충전소에 이어 이동형 수소충전소까지 확보했다. 이를 통해 생산, 활용, 판매에 이르는 수소공급망의 다양성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연간 20만t가량의 수소 생산 능력을 보유한 현대오일뱅크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회수·활용하는 기술인 CCU를 상용화해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된 블루수소는 전국 수소충전소에 판매되고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연료로도 공급된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6월 자회사 현대E&F를 설립하고 액화천연가스(LNG)와 블루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발전소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발전소 준공 이후 대산공장에서 생산한 블루수소를 투입할 계획이다.
 

서울 광진구에 있는 현대오일뱅크 직영 중곡LPG 충전소 부지에 구축된 이동형 수소충전소 ‘H 광진 무빙 스테이션’ [사진=현대오일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