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20차 당대회] ​마오쩌둥 '정치적 유산' 계승 발전시킨 習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2-10-17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毛 '양개무필'에서 習 '삼개무필'로

  • '인민영수', '習 사상'으로 毛 반열 오르나

20차 당대회 업무보고 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발표한 중국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정치보고에는 중국 공산당 혁명 지도자 마오쩌둥의 정치적 유산을 계승·발전시킨 개념들이 적시됐다.

중국 공산당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 실현을 목표로 하는 2049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건설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에 놓인 가운데, 시진핑 주석이 사실상 마오의 계승자로 마오와 동급 반열에 올라서서 장기 집권의 첫발을 내딛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대표적인 게 '삼개무필(三個務必)'이다. 이행해야 할 세 가지란 뜻이다. 시 주석은 정치 보고 앞머리에서 "오늘날 중국 공산당의 책임은 더없이 중대하고 사명은 더없이 영광스럽다"며 "모든 당 동지들이 초심을 잃지 말고 사명을 기억하고, 겸허하고 신중하게 어려움에 맞서 싸우고, 용감히 투쟁하고 투쟁에 능해야 한다"고 당원들이 갖춰야 할 세 가지 덕목으로 삼개무필을 강조했다.

삼개무필은 중국 공산당 혁명 지도자 마오쩌둥의 정치적 유산인 '양개무필(兩個務必)'을 연상케 한다. 과거 1949년 3월 국민당과 내전을 벌이던 허베이성 '혁명성지' 시바이포에서 마오가  공산당의 승리를 위해 공산당원에게 겸허하고 신중하게 어려움에 맞서 싸우라며 두 가지 덕목인 양개무필을 요구했다. 시 주석도 2013년 국가주석 취임 후 시바이포를 방문해 마오의 '양개무필'을 강조한 바 있는데, 이를 한 단계 계승·발전시킨 셈이다.

시 주석이 업그레이드한 마오의 정치적 유산은 이뿐만이 아니다. 시 주석은 이날 정치보고에서 주기적으로 역사가 흥망성쇠를 겪는다는 '역사 주기율'에서 중국 공산당이 벗어나기 위한 '두 번째 답안'으로 '자아혁명'을 재차 언급했다. 그는 자아혁명을 통해 "당이 영원히 질(質)·색(色)·맛(味)이 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로써 중국 공산당이 영원히 인민의 지지를 받고 장기집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과거 1945년 7월 옌안 시절 마오쩌둥이 중국 공산당이 역사 주기율에서 벗어날 수 있는 첫 번째 답안으로 '인민감독'을 제시한 것을 연상케 한다. 당시 마오는 인민들이 정부를 감독하게 하면 중국 공산당은 망하지 않는다고 했다. 시 주석은 이를 오늘날 정세에 맞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셈이다. 

이번 20차 당대회에서 3연임을 확정지을 시진핑 주석은 사실상 마오와 동급 반열에 올라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구체적으로 시진핑 주석이 '인민영수' 칭호를 공식화하며 정치적 위상을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인민영수는 엄밀히 따지면 과거 마오쩌둥만 누렸던 지위다. 당·국가의 공식 직책 없이도 당과 국가 사무에 최후 결정권을 가짐을 뜻한다.

또 20차 당대회에서 통과될 당장 개정안에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시진핑 사상’으로 압축돼 삽입될 전망이다. 현재 당장에 나열된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과 같은 반열의 지도이념으로 격상하는 것으로, 마오와 동급 대열에 올라섬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