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북한 방사포 사격...9·19 군사합의 위반 "대응 방안 검토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0-14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킬체인 등 3축 체제 "유효한 방어체계"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북한의 방사포 사격은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며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어제도 오늘 새벽까지 공군력을 동원해 소위 카디즈(KADIZ)라고 할 수 있는 우리 군에서 설정한 남방조치선을 넘어서 무력 시위를 하고 순항(미사일)에, 탄도미사일에 무차별 도발을 해오는 것을 다들 알고 있다"며 "여기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정부는 출범 이후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 빈틈없이 최선을 다해서 대비태세를 구축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물리적인 도발에는 반드시 정치공세와 대남 적화통일을 위한 사회적 심리 봉쇄가 따르기 때문에 국군 장병, 안보 관계자, 국민이 일치된 마음으로 확고한 대적관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킨다는 헌법 수호 정신을 가지는 게 안보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최근 유효성 논란이 제기된 3축 체제(킬체인·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대량응징보복)에 대해서는 유효한 방어체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어느 나라도 적이 선제 공격을 할 때 완벽하게 사전에 대응하거나 백프로 요격 못 하고 먼저 공격한다면 맞을 수도 있다"라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량응징보복이라는 3축체계의 마지막 단계도 사전에 전쟁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상당한 심리적·사회적 억제수단이 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안보실은 이날 오전 김성한 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13~14일 이뤄진 북한 전투기의 비행금지구역 근접 비행, 방사포 사격 및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발사와 관련하여 국가안보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의 자존심이 받는 상처에는 관심이 없나? 상대는 아예 지킬 생각이 없는 "9.19 군사합의"를 우리는 왜? 목숨을 걸고 지키고 있나?. 우리도 바로 같은 방식에 + 3배 로 대응하라!.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