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된 네이버 '지식iN'…문답 데이터 8억건 쌓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10-06 1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주년 기념해 이벤트 페이지 마련…분석 자료 공개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인(iN) 오픈 20주년을 맞아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 '모두가 지식인20니다'를 6일 공개했다. 지난 20년간 모은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한 주요 서비스 사례가 담겼다. 

이곳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우리가 쌓아온 호기심의 기록들' △그간 화제가 됐던 문답을 모은 '지식iN 성지순례展(전)'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강조한 '더 믿을 수 있는 지식인' △지식인을 통해 진행된 지식기부 현황 등을 볼 수 있다. 

앞서 네이버는 2002년 10월 7일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묻고 답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지식인을 선보였다. 이후 현재까지 누적 사용자 3200만명이 지식인으로 소통했다. 이들이 직접 생성한 질문·답변 수는 각각 3억건과 5억건으로 총 8억건에 달하는 데이터베이스(DB)가 축적됐다.

지식인은 최근에도 이용률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명, 신규 답변자는 73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기간 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3000만개 질문과 6000만개 답변이 생성됐다. 현재 일평균 페이지뷰는 약 3000만건에 달한다. 

전문가·단체도 지식인 문답 다양성 확장에 기여했다. 네이버는 지식인 답변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변호사·노무사·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전문직 종사자들이 직접 등록한 답변은 누적 700만개에 해당한다. 한국장학재단·고용노동부·교육부 등 총 483개 기관·기업 등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최근 젊은 사용자 유입이 크게 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신규 사용자 56%가 10·20대였다. 지식인에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며 답변은 평균 1.2초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 

네이버는 지식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달 신설된 질문 끌어올리기 기능이 대표적이다. 이 기능은 답변이 누락된 질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질문을 목록 상단으로 끌어올려 새로운 답변자에게 다시 노출해준다. 아울러 지식인 오픈 20주년을 기념해 배스킨라빈스와 협업해 지식인 서비스를 모티브로 한 신제품 아이스크림도 선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