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점령지 주민투표…이르면 29일 합병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09-25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방 국가 비판에도 합병 강행할 듯

 

23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대사관에서 한 시민이 우크라이나 점령지의 러시아 귀속 여부를 결정짓는 투표용지를 들고 있다. [사진=타스통신·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 중인 가운데 이르면 29일 합병 승인을 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4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 하원 의회가 29일 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대한 합병 승인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인테르팍스통신도 소식통을 인용해 29일 러시아 상원 의회가 법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23일부터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루한스크 △도네츠크 △자포리자 △헤르손 등)에서 러시아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두고 우크라이나와 서방 국가들은 국제법에 따라 불법이며 민주주의에 위배된다며 "가짜"라며 규탄하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루한스크 지역과 자포리자 지역의 투표율은 각각 45.9%와 35.5% 수준이다. 주민투표는 닷새 동안 진행돼 27일 종료될 예정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러시아 정부 관계자들과 분리주의자들은 투표 결과가 발표되면 즉시 이 지역 흡수에 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투표 결과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 연설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러시아는 네오나치 정권의 학대에 오랫동안 시달려온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