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희 의원, 국내 '자율주행로봇 산업' 성장 막는 규제 손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8-21 1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율주행로봇 보도 통행 기반 마련한다

  •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 19일 대표 발의

2030년 자율주행로봇 세계시장 규모가 전체 배송 중 배달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규제로 인해 자율주행로봇 산업의 성장이 가로막혀 있음을 지적하며, 보도 통행 기반을 마련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한 양금희 국회의원. [사진=양금희의원실]


양금희 국회의원(대구 북구갑,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실외이동 로봇의 정의를 신설하는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8월 19일 대표 발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최근 식당에서 배달 로봇이 음식을 손님 식탁으로 나르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로봇은 현행 도로교통법상 자동차에 해당해 실외 인도나 횡단보도 통행은 불가능하다.
 
또한 업체가 실증 특례를 받아도 배달 로봇 1대를 현장에 투입하려면 현장 요원 1명이 동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과도한 규제가 국내 자율주행로봇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양금희 국회의원의 개정안에서는 현재 ‘차마’로 분류되는 주행 로봇 중에서 보도 통행 허용 대상 로봇의 범위를 특정하고, 도로교통법상 보도 통행금지 대상에서 제외하기 위한 실외이동 로봇의 정의를 신설했다.
 
더불어 보도 통행 허용의 핵심 전제조건인 로봇의 안전성을 인증하기 위한 법정 인증체계 도입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로봇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사고에 대비하여 손해를 담보할 수 있는 안정보장사업 실시 여건을 마련했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양금희 의원은 “2030년 자율주행로봇 세계시장 규모는 222억 달러로, 전체 배송 중 배달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데, 국내는 규제로 인해 자율주행로봇 산업의 성장이 가로막혀 있다”라고 지적하며, “안전성 기준을 충족하는 자율주행로봇의 보도 통행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리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