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천 내촌면 화상대리를 '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김진태 지사가 의암댐 현장을 점검 모습 [사진=이동원 기자 ]

강원도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해 춘천, 홍천, 횡성 등 많은 시군에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금일 김진태 도지사가 홍천 내촌면 화상대리에 호우 피해지역을 현장점검 차 방문했다.

김 지사는 집중호우로 인해 고립된 화상대리 지역의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도와 홍천군의 긴밀한 협력 하에 조속한 복구 작업과 함께, 피해재발 방지를 위한 항구적 대책 수립을 지시했다.

이곳 화상대리 지역은 하천 홍수위보다 낮은 도로로 인해 집중호우 시 침수로 인한 고립이 상습적으로 발생하여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이 지역을 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고 홍천군과 함께 고립 피해를 막기 위한 항구적 고립피해 예방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김진태 지사는 “이재민 발생지역에 대해 긴급 구호를 실시하여 재난피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행정적 노력을 다 할 것”이며, “신속한 수해복구를 통해 도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코이카 1사1촌 주민을 위한 옥수수 판매에서 옥수수를 수확중인 영월주민[사진=영월군]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인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코이카 1사1촌 마을인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도천리에서 생산하는 지역 대표 농산물 찰옥수수 319박스 분량을 판매하여 1200만원 상당의 실적을 달성했다.
 
1사1촌 사업이란 대한민국에서 2003년부터 농촌과 도시의 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시작된 사업으로, 기업 하나와 마을 하나가 자매결연을 맺어 일손 돕기, 농산물 직거래, 농촌 체험 및 관광, 마을 가꾸기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11일 코이카에 따르면 매년 1사1촌 마을에서 생산하는 찰옥수수, 절임배추, 사과, 고춧가루 등의 판매와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에도 코이카․코웍스 임직원과 CJ프레시웨이가 직영하는 각 식당을 대상으로 강원도 영월의 대표 농산물인 찰옥수수에 대한 홍보와 판매를 실시하여 지역 주민들의 소득 창출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코이카 1사1촌 마을인 도천리 한석분 이장은 “코이카가 도천리에 들어오면서 지역주민들과 단합하여 매년 환경정화 활동 실시, 소외계층 가구 대상 방역활동실시, 절임배추 판매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에 지역 대표 브랜드인 찰옥수수를 판매해 줌으로써 지역 홍보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각 농가들의 소득 달성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교육원과 지역 주민들이 더욱 화합하여 상생협력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는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위해 ‘지역 농산물 판매와 홍보’외에도 영월군과 협업하여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도시락 배달’,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가는날 지정 운영’,‘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장학금 기탁’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코이카 (KOICA·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하여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청와대·5대궁궐 트레킹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청와대·5대궁궐 트레킹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