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결례 논란] '특별한 방한' 외친 펠로시...정작 국회 의전팀 아무도 안 나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8-0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측 늦은 시간인 점 고려해 영접 사양"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4일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 뒤 공동 언론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지난 3일 오후 입국할 당시 공항에 국회 의전 인력이 아무도 나가지 않은 것을 두고 '의전 홀대' 논란이 일고 있다. 용산 대통령실은 국회 책임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이라고 맞섰다.

4일 주한미국대사관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전날 밤 9시 26분께 경기 오산 미군 공군기지에 착륙한 C-40C 전용기에서 펠로시 의장을 비롯한 하원 의원 대표단이 내리는 자리에 국회와 정부 인사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외교부 의전은 원칙적으로 국가 정상이 방한했을 때 동원된다. 정상 이하 인사에 대해서도 외교부가 의전을 도울 때도 더러 있긴 하지만 이는 초청 주체가 어디인지에 따라 다르다"며 "펠로시 의장은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하기 위해 온 만큼 국회 의전팀이 의전을 해야 했던 게 맞고, 공항 의전을 하지 않은 건 분명 결례"라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아시아 순방 중 방한한 것으로 국회가 초청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 내 공식 일정이 김 의장과 회담하는 것인 만큼 국회가 전적으로 의전 책임이 있다는 것이 대통령실 측 주장이다. 대통령실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 예방은 휴가기간이 겹쳐 진행되지 않는다고 전한 바 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펠로시 의장 의전은 국회가 담당하는 게 관례다. 의전 지침상에도 의회 인사는 국회가 의전하는 게 맞다"며 "확인해보니 국회 의전팀이 영접하려 했으나 미국 측이 늦은 시간에 공군기지에 도착하는 점을 고려해 사양해서 양측이 조율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날 본인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공항 도착 시 한국 국회에서 아무도 의전을 나가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한국 국회가 이토록 (펠로시 의장을) 냉대해도 괜찮은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회는 펠로시 의장 측과 실무협의에서 공항 의전을 하지 않기로 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펠로시 의장이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며 논란은 가중됐다. 김 의장과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모두 민주당 출신이라는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 외교 결례가 의전 참사로 이어지며 세계적인 망신거리가 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다각적인 외교적 판단으로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의전 결례까지 한 건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오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대통령이 처음이라서 아마추어 외교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 것 같지만 의전 참사를 지켜보는 국민은 답답하다"며 "윤 대통령은 허둥지둥하며 오후에 펠로시 의장과 전화 통화를 하기로 했지만 의전 참사를 뒷북 대응으로 덮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