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조 경산시장 퇴임식...지난 10년간 경산시장직 마침표 찍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06-29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6.7기 경산시장직을 내리 3선 연임..."아름다운 퇴장"

최영조 경산시장이 퇴임식을 마치고 부인과 함께 공무원들의 환송을 받으며 시청을 나서고 있다.[사진=김규남 기자]

지난 28일 경북 경산시에서 ‘민선 7기’의 마지막을 알리는 뜻 깊은 세레모니가 열렸다.
 
최영조 경산시장이 28일 경산시청에서 퇴임식을 갖고 3선 10년의 민선시장 직에서 퇴임했다.
 
최 시장은 지난 2012년 12월 20일에 최병국 시장의 궐위로 인해 실시된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5.6.7기 경산시장직을 내리 3선 연임했다.
 
◆ 재임시 경산시 발전과 화합을 위해 노력

이날 퇴임식에서 최 시장은 재임 기간을 회고하며 경산 지식산업지구 조성, 대구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하양 택지개발 등 자신의 업적을 열거하며 “경산시민과 모든 공직자가 혼연일체가 돼 이룩한 위대한 업적”이라고 술회했다.
 
또한 “경산4산업단지, 화장품 특화단지 등을 조성해 일자리 창출 및 미래 성장동력과 먹거리 확보를 위한 단초를 확립했다”고 자평했다.
 
그리고 임기 초를 회상하며 분열된 경산시의 민심과 바닥에 떨어진 공직사회의 사기를 회복하고 정상화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사실을 밝혔다.
 

퇴임하는 최영조 경산시장이 몇일 후 새로운 경산시장으로 취임할 조현일 경산시장 당선인(오른쪽)에게 꽃다발을 전해주며 성공적인 시정을 부탁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김규남 기자]

◆ 시민들의 공·과 평가 극명하게 갈려

그러나 현재 경산시의 분위기는 최 시장의 공과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의 면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최 시장의 유연한 성품과 자율을 강조하는 업무 스타일에 대해서는 “공무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강조해 공직사회의 자율적 분위기를 확립했다”는 여론과 “상명하복을 생명으로 하는 공직사회를 방림적으로 방기해 공무원들의 근무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최 시장이 경산시정을 펼치는 데 있어서는 “최대한의 간섭과 통제를 배제해 본연의 시스템이 제 기능을 다 하도록 했다”는 긍적적인 평가와 “나날이 발전하고 인구도 늘어나는 28만의 역동적인 경산시의 시정에 대해 너무 소극적으로 대처 해 경산시가 발전하는데 역효과를 가져왔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나뉘고 있다.
 
또한 “인근 타 지자체장이 동분서주해 대규모의 국비 및 도비를 유치해 지역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한 반면 최 시장의 소극적인 국비 및 도비 유치로 인해 경산시가 인근 타 시·군에 비해 발전의 ‘씨드머니’의 확보에 실패해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전대미문의 감염병 파동인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는 태도도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한 시민들에 대한 전면적인 위로금 지급을 하지 않은 것을 두고 대부분의 시민은 인근 지자체와 비교하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따른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시민들 향후 시정에서 시민들이 소외 받지 않는 시정 운영 기대 


경산시 진량읍에 사는 A씨는 “그동안 나름대로 수고를 하셨는데 떠나시는 분을 보고 이렇게 이야기하면 안 되지만, 그간 우리 경산시민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너무 외롭고 힘들었다. 인근 영천시에서 적극적으로 코로나19 지원금을 지급할 때 소외감도 들었다”며 그간의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A씨는 “이제 조현일 당선인이 시장님으로 취임을 하시고 ‘전 시민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하니 기쁘다. 이는 금액의 크고 작음을 떠나 우리 시민이 소외 받지 않는다는 상징적인 의미이기 때문에 환영한다”며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