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국제유가 고점 통과 중···하반기엔 무역적자 줄어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5-30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하반기에는 유가의 완만한 하락세로 무역적자 규모도 점차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30일 '최근 무역수지 적자 평가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최근 무역수지 악화가 독일, 일본, 중국 등 제조업 수출국의 공통된 현상으로 하반기부터는 유가 하락세와 함께 무역적자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올해와 같이 수출이 견조하게 이어지며 무역적자가 나타난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2000년 이후 발생한 총 다섯 번의 무역적자는 올해를 제외하고는 리먼브러더스 사태와 같이 수출 감소가 무역적자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고서는 최근에는 무역적자에도 경상수지와 외환보유액이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상수지가 올해 1월 무역수지가 47억4000만 달러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에서도 19억 달러의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서비스수지도 2017년부터 적자 폭이 크게 줄면서 경상수지 흑자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환보유액 규모도 3월 말 기준 홍콩에 이어 세계 8위를 유지하고 있어 큰 변동은 없는 상황이다.

홍지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5월부터는 비철금속 가격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글로벌 전망 기관들도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 영향 등을 고려해 하반기부터 완만한 유가 하락세를 점치고 있다"며 "하반기 원유 수급 상황이 개선되는 대로 무역수지는 빠르게 제자리를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무역협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