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 앞둔 한동훈 "외압에 휘둘린 적 없어, 상식으로 싸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05-15 22: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 대통령, 이르면 이번주 한동훈 법무장관 임명 전망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르면 이번 주 임명 절차를 밟을 전망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한 번도 쉬운 적은 없었지만, 정의와 상식에 맞는 답을 내고 싶었다"고 검사 시절을 회고하면서 사직 의사를 알렸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이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사직서를 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자기 편을 수사했다는 이유로 광기에 가까운 집착과 린치를 당했지만 팩트와 상식을 무기로 싸웠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일하는 기준이 정의와 상식인 이 직업이 좋았다"며 "상대가 정치 권력이나 경제 권력을 가진 강자일수록 그것만 생각했고 외압이나 부탁에 휘둘린 적 없다"고 20년의 검사 생활을 되돌아봤다. 

한 후보자는 "모두 정답은 아니었겠지만, 틀린 답을 낸 경우라면 제 능력이 부족해서다"라면서 "공정이나 정의에 대한 의지가 부족해서는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 후보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자기 편 수사를 했다는 이유로 권력에게 린치를 당했지만, 결국 (권력의) 허구성과 실체가 드러났다"며 "권력자들이 저한테 이럴 정도면 약한 사람들 많이 억울하게 만들겠다는 생각에 힘을 냈다"고 말했다. 이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와 '채널 A 사건' 등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한 후보자는 그간 "왜 검찰에 남아 있냐"고 물으면 "아직 검찰에서 할 일이 있다"는 대답을 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할 일이란 정당하게 할 일 한 공직자가 권력으로부터 린치를 당해도 타협하거나 항복하지 않고 시스템 안에서 이겨낸 선례를 만드는 것이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좋은 분들과 일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인연이 닿지 않아 함께하지 못한 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글을 마쳤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오는 1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가 보고서 채택 시한을 넘기면, 대통령은 열흘 이내에서 기한을 정해 재송부 요청을 할 수 있다. 만약 이 기한까지 국회가 보고서를 내지 않으면 대통령은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이런 이유에서 윤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 주 한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