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요 폭증···분산형에너지 인프라 구축 시급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5-03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 생산·소비 효율성 높이려면

  • 탈탄소 달성 위한 신재생 에너지 도입

  • 기존 전력망과 연계한 활용이 최우선

국내 전기차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를 수용할 전기차 인프라 구축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수요에 맞춘 단순한 공급 확대가 아닌, 에너지 생산과 소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분산에너지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3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관으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기차 충전, 주요 동향과 시사점’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이 열렸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휘강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 서기관은 정부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분산에너지란 에너지의 자체 공급과 생산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예컨대 기존 주유소가 자가발전이 가능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송배전망 이용요금제 개발, 양방향 충전 등 V2G 기술 개발 등이 모두 분산에너지 인프라 구현이다.

김 서기관은 “향후 재생 에너지 확대에 따른 전력 계통의 부담으로 분산에너지의 효과적 활용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분산에너지 통합과 효율적 관리가 가능한 DSO(배전망사업자) 도입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며, 분산에너지가 관련 산업의 기본 틀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고윤성 제주도 저탄소정책과장은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이란 주제로 제주도의 분산에너지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내년 중 구축 예정인 대규모 ESS(에너지 저장시스템)로 전력수급 안정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스마트 충‧방전 시스템 개발 실증, 재생에너지 연계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해 20% 이상의 출력 제한 완화 기여율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마지막 주제발표에 나선 최영석 차지인 대표는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기차 충전, 주요 동향과 시사점’이란 제목으로 구체적 실현방법이 뒷받침돼야 분산에너지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더욱이 시장에서 전기차 충전 설비 구축이 비용 대비 수익성 한계에 봉착,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요 실현방법에는 △에너지 플랫폼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전력분배형의 전기차 충전서비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전기차 충전소 △플랫폼 기반 V2X 전력 충‧방전 서비스 △통합에너지 충전 서비스 플랫폼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국내 분산에너지 생태계의 구체적 실증이 지금보다 탄력을 받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최웅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탈탄소 달성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 도입이 필요하고, 기존의 전력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체계적인 분산에너지 활용은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라며 “충전 설비 구축은 단순한 전기차 충전을 뛰어넘어 전력제어, V2G 등의 구체적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동훈 제주테크노파크 활용기술개발팀장은 “제주도는 재생 에너지 증가로 인해 출력 제한 문제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전기차 충전 산업에 전력거래 사례가 지속 등장하고 있다”면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충전 스테이션 등 분산에너지는 전후방 산업을 육성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유영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은 “폭발적인 전기차 수요로 지역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충전시설 확충과 전력수급 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최근 일부 국가는 VPP(가상발전소) 도입 등 대규모 집중형 전원에 의존했던 전력 시스템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전원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전기차 파워스테이션이나 ESS 등 차세대 전력망은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3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관으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기차 충전, 주요 동향과 시사점’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이 열렸다. 김휘강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 서기관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상우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