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환율 구두개입…이억원 "외환시장 쏠림 땐 안정조치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4-29 0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월부터 유류세 40% 인하…"인하분 체감하도록 적극 노력"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4월 2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급격한 시장 쏠림이 발생할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실시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며 "외환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미국의 금리인상 가속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중국의 코로나 봉쇄조치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가 맞물리고 있다"며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8일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7.3원 오른 달러당 1272.5원에 거래를 마쳤다. 5거래일 연속 연고점을 경신한 것으로, 원·달러 환율이 1270원대로 올라선 것은 2020년 3월 19일(1285.7원) 이후 2년 1개월 만이다.

이날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환율 안정을 위해 1년 5개월 만에 공식 회의체를 통해 구두 개입에 나섰지만 상승세가 이어지자 다시 한번 당국이 구두 개입성 발언을 한 것이다.

이 차관은 "현재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 자금의 급격한 유출이 일어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미국 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한·미 금리차 축소 및 외국인 자금 유입 둔화에 대한 우려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면서도 "여타 신흥국과는 차별화되는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견고한 대외신인도, 충격 흡수능력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류세 인하폭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신속히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고유가 대책으로 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리터(L)당 휘발유는 83원, 경유는 58원,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은 21원씩 가격이 내릴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당분간 물가 상승 압력이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유업계를 포함한 관련기관 간의 협조를 통해 정유사 직영주유소는 인하조치 시행 당일부터 유류세 추가 인하분을 즉각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