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덮친 트리플 악재] 미래 먹거리가 없다…쪼그라든 설비·건설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4-22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분기 투자금액 '반토막'…경기 불확실성 높아진 탓

  • 투자 위축, 경기침체 전조 가능성? "상황 지켜봐야"

18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투자 심리도 위축되고 있다. 국내 성장의 한 축인 설비·건설투자가 흔들리면서 내수위축, 나아가 경기침체 위기까지 맞닥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조성되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올 1분기 시설투자 및 유형자산 취득을 공시한 기업은 54곳, 투자금액은 3조784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36개사가 공시한 투자금액(7조9499억원)과 비교하면 52.3% 급감했다.

이는 정부 통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월 산업활동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설비투자(-5.7%)와 건설기성투자(-8.5%)가 동반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3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서는 모든 산업의 BSI(83)가 지난달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지난해 3월(83) 이후 1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업 설비투자가 쪼그라드는 것은 그만큼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우선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섰다. 원자재 가격이 뜀박질하면 기업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에너지 수입 증가로 1분기 무역수지는 40억4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원자재 비용 부담 증가로 수익성 악화가 예고되면서 설비투자 계획을 미루거나 아예 접는 기업이 늘어난 이유다.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에 따라 시장금리가 치솟은 것도 투자심리가 위축된 요인으로 꼽힌다. 대출 이자율과 회사채 금리가 상승하면 기업의 자금 조달 부담이 커지게 된다.

문제는 원화 하락 조짐이 가뜩이나 위축된 투자 심리를 한층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국내 설비투자 증가율이 2.2%로 전년(8.8%) 대비 대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는 1.7%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투자 위축은 경기침체의 전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기업이 곳간 문을 닫으면 향후 경기전망지표 역시 악화일로를 걸을 수 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경기가 변곡점에 가까워졌다고 생각할 만한 상황인 것은 분명하다"며 "반도체 경기와 수출 호조 등 상방 요인도 있어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