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러시아, 루블화로 부채 상환 시 디폴트 간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4-15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러시아가 디폴트에 빠질 수 있다고 14일(현지시간) 경고했다. 

러시아는 이달 초 2022년과 2042년이 만기인 두 개 외채에 대한 원리금을 루블화로 지불했으나, 반드시 달러화로 지급할 것을 규정한 계약 조건과 다르다는 것이 무디스의 판단이다. 

무디스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는 유예 기간이 끝나는 오는 5월 4일까지 지급 화폐를 달러화로 바꾸지 않을 경우 무디스의 규정상 채무불이행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채권 계약에는 달러 외의 다른 통화로 상환할 수 있는 조항이 없다"며 러시아가 투자자들과의 외화 지불 약속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서방이 러시아에 대해 디폴트를 선언할 경우 러시아는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타스통신에 따르면 안톤 실루아노프 재무장관은 최근 "우리는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상환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처를 했다"면서 서방이 디폴트를 선언할 경우 법적 소송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루아노프 장관은 러시아가 외화와 루블화로 투자금을 상환하려 노력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문서들을 법원에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서방의 대러 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러시아에 비우호적인 국가들에 대해 외화 채무를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로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