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 '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 순항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연진 기자
입력 2022-04-14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창원시 도시개발사업소(소장 김동환)는 주력산업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미래산업으로 전환을 확대하기 위한 중추적 기반이 되는 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현재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창원시]

창원산업단지의 확장 사업이 차질없이 순항하고 있다.

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은 성산구 완암동, 상복동, 남지동 일원 43만6116㎡에 총사업비 1817억원을 투입해 첨단산업 중심의 새로운 유형의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1년 2월 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 등 관련 절차 이행 후 사업추진에 가속도를 붙여 현재 부지조성공사를 정상 추진 중이다. 

오는  2023년 12월 부지조성공사가 준공되면 전기·수소 등 첨단산업 중심 11개 업종이 입주할 예정이다. 

기업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상복동 일원에 입주하는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은 작년 5월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해 현재 건축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2023년 6월까지 조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원국가산단 확장사업과 더불어 덕산산업단지 조성사업은 2022년 2월에 지장물 조사를 완료한 후 입주기업 사전청약 업무를 착수하여 현재 7개 업체와 사전청약 계약을 체결 하였고 지속적으로 전국의 다양한 업체들과 청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아울러 이와 연계한 도로 등 기반시설 또한 적기 공급하기 위해 공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원시도시개발사업소는 "올해 1월 미보상토지에 대해 수용재결 신청을 완료했고, 6월에는 보상금 지급 및 공탁 절차를 이행할 계획" 이라며 "이 토지들에 대한 보상이 완료될 경우 본 사업 추진에 더욱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특히, 창원국가산단 확장사업과 더불어 덕산산업단지 조성사업은 2022년 2월에 지장물 조사를 완료한 후 입주기업 사전청약 업무를 착수해 현재 7개 업체와 사전청약 계약을 체결 했으며, 지속적으로 전국의 다양한 업체들과 청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4월말 보상 계획 공고와 6월 보상 협의를 추진해 2022년 연말에는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다.

김동환 도시개발사업소장은 "마산회원구 내서읍 평성리 일원 부지 약69만㎡에 총사업비는 3090억원을 투입하는 평성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제조업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PF금융약정 체결에 어려움이 있으나, 사업성 향상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창원특례시에 걸맞는 산업단지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시, 자족형복합행정타운조성 본격화
보상협의 절차 진행
 

창원시는 마산회원구 회성동 396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창원 자족형복합행정타운 도시개발사업이 지난해 12월 30일 실시계획인가고시 되었고, 금년 상반기 보상협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창원시 ]

창원시의 '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의 걸림돌이였던 보상협의 절차가 진행된다.

지난해 하반기 감정평가결과 예상보다 높은 보상비로 인해 보상절차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사업성 재검토 및 재원확보 방안 마련 등을 통해, 올 상반기에는 주민들이 사업 진행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보상절차가 이행될 예정이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은 마산회원구 회성동 70만3954㎡ 부지에 총사업비 6269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 3월까지 행정과 주거 기능을 합친 복합행정타운 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공동주택 5930세대 등 주거용지 29만1196㎡(41%)와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용지 41만2758㎡(59%)를 비롯해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 창원검찰청 마산지청, 마산회원구청 등 13개 공공기관이 들어설 부지를 조성한다

창원시는 마산회원구 회성동 396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창원 자족형복합행정타운 도시개발사업은 지난해 8월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인가를 신청받아 12월말 실시계획인가를 고시했다.

사업시행자인 특수목적법인인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은 지난해 12월 실시계획인가 내용을 바탕으로 금년 상반기에 보상협의를 착수하고 하반기에는 공사를 착공해 2026년에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창원특례시, ‘기술이전료 지원’ 중소기업 기술이전 활성화
 기술 이전료의 70% 기업당 최대 1300만원 지원 
 

창원특례시, ‘기술이전료 지원’ 중소기업 기술이전 활성화(1월 업무협약식)[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중소기업 신성장 동력 확보 및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2022년 BUY R&D(외부기술 도입) 기술이전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된 BUY R&D 기술이전 지원사업은 창원 소재 중소기업이 공공연구기관의 연구 성과를 기술이전 받을 때 기술이전료의 70% 최대13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원시는 2021년 BUY R&D 기술이전 지원사업을 통해 11개사에 9400만원의 기술이전료를 지원해 과기부 AI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 등 10건의 기술사업화 연계 실적을 거뒀다.

올해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 공공연구기관을 경남권으로 확대해  창원대학교, 경남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인제대학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7개 연구기관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공공연구기관과 사전 기술이전 협의 후 지원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업 특성을 반영하여 상시모집으로 모집기간을 확대했다. 다만,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이번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창원산업진흥원 창원기업지원단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 창원특례시, 진해 자은3지구 순환버스 운행 대중교통 불편 해소
 18일부터 자은3지구 순환노선 신설 등 시내버스 노선 일부 조정 시행
 

지난 2019년 155-1 노선 신설, 317번 노선 연장운행을 실시했고, 2021년 11월에는 317번 노선 운행대수 증차(1대)해 왔으나, 단지 내 주민들의 출퇴근 및 학생들의 등하교 여건 개선을 위한 순환노선 신설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313번 순환노선을 신설하게 됐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창원시는 오는 18일부터 진해구 자은3지구 지역주민들의 대중교통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자은3지구 일대를 순환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해 운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주민들의 출퇴근 및 학생들의 등하교 여건 개선을 위해 냉천사거리~중흥S클래스 구간을 30분 간격, 28회 운행한다.
 
또한 707번 노선을 기존 해운중학교에서 가포고등학교로 연장 운행하면서 마산합포구 학군지역을 연계해 월영마린애시앙을 비롯한 지역 학생들의 등하교 여건을 개선하고, 기존 동읍 무성마을에서 대산면 가술종점 구간을 운행하는 37번 노선을 무성마을 출발 첫 차량(7:50발)에 대해 무점종점에서 출발함으로써 지역 학생들의 등교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8번, 752번 노선에 정류장을 각 1개씩 추가함으로써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해당 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봄에 갈만한 창원 관광지, 방송으로 만나요
 

창원의 관광지를 배경으로 촬영된 낚시와 낭만이 어우러진 여행기는 17일 일요일 밤 10시 10분 FTV에서 만날 수 있다.[사진=창원시]

봄에 가볼 만한 창원의 관광지가 방송에 소개될 예정이다.

창원시는 지난 5~6일 진해 여좌천과 경화역, 마산 문신미술관, 원전항 등 창원 주요 관광지에서 촬영된 FTV ‘피싱캠프 탁탁’이 오는 17일 방영된다고 밝혔다.

낚시전문채널인 FTV에서 격주 일요일 밤 10시 10분에 방송되는 ‘피싱캠프 탁탁’은 출연진이 전국의 관광지를 두루 다니면서 여행을 하고, 낚시 실력도 뽐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창원편 촬영에는 배성규 프로를 비롯해 가수 신성, 모델 고은정이 참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