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시 기수 더 올라간 산업부 장관...인사 적체 심화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2-04-12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창양, 행시 29회 출신...문승욱 보다 4회 앞서

  • 실무자와의 기수 공백을 어떻게 채울지 촉각

  • '책임장관제'에 따라 이 후보자, 차관 인사 추천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제5차 전체 회의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왼쪽)가 이용호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첫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 이창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발탁되면서 산업부 차관 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행정고시 기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 후보자를 따라 외부 인사가 차관으로 오면 산업부 내 인사 적체 문제가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관가 등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행정고시 29회 출신으로 33회인 문승욱 산업부 장관을 넘어 성윤모 전 산업부 장관(32회)보다도 기수가 앞선다.

산업부 내에서는 새 장관의 행정고시 기수가 더 높아짐에 따라 실무자들과의 간극을 어떻게 채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이미 산업부는 공룡 부처로 인력이 늘어났지만 고위급 자리는 한정돼 인사 적체 문제가 꼽혀왔기 때문이다.

현재 산업부에는 행정고시 34회인 박진규 1차관과 박기영 2차관 다음인 35회 출신 인물은 없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동기인 전윤종 통상교섭 실장 등은 행정고시 36회 출신이다. 차관급을 제외한 산업부 고위직 중 가장 높은 사람과 이 후보자의 기수 차이가 9회인 셈이다. 반면, 엄기두 해양수산부 차관,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등 타 부처에서는 이미 행정고시 36회가 차관으로서 현 정권과 함께 임기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37회 중에는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과 정대진 통상차관보 등이 산업부에 남아있다. 청와대에 있는 김정희 신남방·신북방비서관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도 행정고시 37회 출신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과장급 이하에서는 조직 개편이나 파견·유학 등을 거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과거만큼 원활하게 승진이 잘 안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 적체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내부적으로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무직 인사가 결정되면 거기에 맞게 아래쪽에도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당선인이 국무총리와 장관에게 실질적인 인사권 등 권한을 보장하는 책임총리·책임장관제를 강조함에 따라 산업부 차관 임명에도 이 후보자 의견이 존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지난 11일 “차관은 발표된 부처에서 장관들이 추천하겠지만 거기에 대한 검증 기능은 조금 도움을 줄 것”이라며 “어떤 사람을, 어떤 사람과 일할지 고르는 문제는 일단 지명된 후보들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