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쌍방울 그룹, 쌍용차 인수자금 자기자본 방식 조달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범 기자
입력 2022-04-07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새우에서 고래로 체급 키운다'…에디슨모터스와 차별화

  • 모집 방식,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규모 4500억원 & 주관사 KB·유진증권 유력

  • 유상증자 성공 시, 쌍방울 그룹 8550억원 현금성 자산 확보… 자금력 논란 크게 줄어들 전망

인수 금융 조달 방식이 될 것이란 예상과 달리 쌍방울 그룹은 자기자본을 대거 확충해 쌍용차 인수를 준비할 전망이다. 새우가 고래를 인수하는 것이 아닌, 새우가 고래가 돼 고래를 인수하겠다는 것이다. 방식은 일반 주주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쌍방울 그룹]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광림, 나노스, 아이오케이, 비비안, 미래산업 등 쌍방울 그룹은 쌍용차 인수를 위해 유상증자와 같은 자기자본 방식으로 자금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 인수금융, 회사채 발행, 은행 대출 등 타인자본을 조달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자본으로 조달하는 것은 타인자본처럼 남의 돈을 빌리는 것과 '결'이 다르다. 매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상환 의무가 없다. 돈을 갚을 필요가 없다. 

모집 방식은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규모는 4500억원, 주관사는 KB와 유진증권이 유력하다. 실권주 일반공모를 한다면 증권사가 잔액인수를 하기에 사실상 대규모 자금을 확보한 셈이 된다. 광림 측의 "쌍용차 인수를 위한 안정적인 자금 조달 창구를 확보했다"는 말 역시 들어맞게 되는 셈이다. 

쌍방울 그룹이 자기자본을 성공적으로 조달한다면 현재 대두되고 있는 '자금력' 관련 지적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자기자본 조달은 향후 신규 자금을 투입할 체력을 비축하는 것과 동의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협상대상자였던 에디슨모터스와는 차별화된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에디슨모터스가 전략적투자자(SI)였고, '강성부 펀드'로 불리는 KCGI가 재무적 투자자(FI)였다. 

재무적 투자자들의 자금은 쌍용차 재무제표 상으로는 자기자본이다. 하지만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특수목적회사(이하 SPC)를 설립해 인수했다는 가정 아래 SPC를 기준으로 보면 선순위와 중순위(투자 시점 기준)는 후순위 투자이기에 상환 의무가 있다. 강영권 회장의 에디슨 그룹 기준으로는 대부분의 자금이 이자비용 등으로 그 대가를 치러야 되는 '타인 자본'이다. 

반면 쌍방울 그룹은 자기자본으로 조달한다. 이는 곧 재무 안정성 제고로 이어진다. 재무 상태가 안정되기에 레버리지를 일으키기도 쉬워진다. 조달한 자기자본으로 자산을 인수하면 그 자산을 바탕으로 차입도 가능하다. 

쌍용차 M&A는 회생 채권의 변제뿐만 아니라 연구개발비(R&D) 등 신규 자금 투입도 주요 변수다. 기초체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쌍용차는 20세기 대우그룹이 인수한 이후 워크아웃을 겪고 외국인 자본이 들어오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 시간이 길어진 만큼 이해당사자들도 자연스레 늘어났다. 

전기차, 자율주행 등으로 자동차 시장은 격변하고 있다. 그 흐름을 따라잡으려면 투자 규모는 1조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상증자가 성공한다면 쌍방울 그룹은 8550억원의 현금성 자산(지난해 말 재무제표 기준)을 확보하게 된다. 마냥 '새우' 급으로 치부하긴 어렵다. 
 

지난해 말 현금보유 기준 쌍방울 그룹 현금성 자산 보유 현황 [출처=금감원 전자공시, 단위 억원]

한편, 관련 공식 발표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공모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대표주관사가 실사를 진행한다. 지난 5일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한 에코프로비엠은 3월 14일부터 약 22일간 실사한 이후 유상증자에 관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